로케이션 -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입지의 비밀
디 아이 컨설턴트 외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장을 출점하는 데 있어서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은 출점 후에도 다 통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매장의 위치만큼은 쉽사리 바꿀 수가 없다. 돈이 충분하고 매장을 옮기는 데 있어서 큰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면야 얘기가 다르겠지만 그럴 수 있는 매장이 몇이나 되겠는가. 그렇기에 입지, 즉 매장을 어디에 내느냐 그 위치가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도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기 위해 여러 곳을 둘러보면서도 거기에 적용할 툴이나 적합한 곳을 찾기 위한 방법 같은 걸 몰라서 철저하게 감과 여기서 말한 포인트 규모만을 이용해서 하다 보니 잘 되는 곳도 있고 잘 안되는 곳도 있었다. 잘 안 되는 것도 문제긴 한데 정말 중요한 문제는 왜 안되는지 몰랐기에 그런 곳을 또 만날까 봐 두려움이 앞섰다. 이게 장사가 아무리 잘된다고 한들 몇 개 매장이 바닥을 치기 시작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빠지다가 순식간에 엎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사고를 방지하고자 출점을 고려할 때 좀 더 안전한 방법은 없을까 고민을 했었는데 뾰족한 수는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줬다. 그렇다고 해서 최적의 입지는 여기다! 음식점을 할 때는 어디가 제일 좋다!라는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위치를 정할 때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가설을 세우고 그 이론이 맞는지 검증을 통해서 기존에 철저하게 감에만 의존했던 출점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 것만으로도 만족한다. 확실한 데이터를 얻으려면 매장수가 좀 많아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존에 있는 매장들을 보면서 여기에 제시되어 있는 매출에 관련된 10가지 요인들만 분석해도 감으로만 잡은 매장보다는 좋을 것이다.



끝으로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 이 책에 감사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