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3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렇게 따뜻하고 놀라운 책이 있을까 싶다.

띠지에 적혀 있듯이 이 책은 스즈키 루리카가 만 14세에 집필을 한 작품이라고 한다.

항상 영재들을 보면 드는 생각이 나는 그때 뭘 하면서 지냈을까? 하면서 경이로운 생각이 드는데 참으로 놀라울 따름이다.

아직 때가 묻지 않은 사람의 시선에서 그려내는 이야기라서 선입견이 없어서 무엇보다 좋았다. 일단 주인공부터가 모녀가정이니 말이다. 다른 일도 아닌 막노동을 하며 하나뿐인 딸을 먹여살리는 어머니 다나카 마치코, 항상 제일 싼 물건만 파는 마트에서도 반값 행사를 하는 상품만 사서 식사를 하지만 그런 건 전혀 여의치 않는 딸 다나카 하나미의 이야기를 하나미의 시선으로 그리고 있다. 마지막은 챕터는 하나미의 친구 시선으로 서술되긴 하지만 말이다.


보면서도 내가 가지고 있던 선입견들이 부끄러웠다. 가난은 부끄러운 게 아니라고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고 누누이 말을 하면서도 그게 다른 사람에게 알려질까 부끄러워 말도 못 하고 어떻게든 숨겨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 등 하나미와 마치코가 멋져 보였다.

그리고 다시 읽기가 꺼려졌다. 그 이유는 지금도 책에 줄을 칠까 말까 하다가도 에이 그냥 넘어가자 하면서 넘어간 것들이 수두룩한데 다시 한번 본다면 책 전체에 줄을 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만큼 하나하나 이게 우리나라 나이로 중학생밖에 안된 친구가 쓸 수 있는 글인가? 싶었다.


너무나도 따뜻했고 앞으로도 나올 이친구의 작품들을 함께하고 싶다.


p.65 엄마는 아빠 얘기는 물론이고 자기의 옛날이야기도 전혀 해주지 않는다. 마치 과거가 없는 사람처럼.

p.66 "사람은 누구나 남에게 말하고 싶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그 사람이 하기 싫어하는 말을 억지로 끌어내는 것은 좋지 않아요. 진실을 전부 아는 것이 꼭 좋다고 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알아버리면 알기 전으로 돌아가지 못하니까요."

p.78 "한 번이라도 극도로 굶주려본 인간은 이렇게 돼. 굶주림은 인간의 모든 것을 빼앗거든. 무슨 말을 듣고 무엇을 보더라도 먹을 것 말고는 다른 생각을 못 해. 굶주림은 인간에게서 인간다움을 빼앗고 이성을 지배해서 인간이 아니게 만들어버려. 굶주림으로 뭉친 거대한 덩어리처럼 되어버려."

p.91 "자식을 생각하면 기름진 땅을 사지 말라는 말도 있잖니? 재산이 어중간하게 있으니까 일도 안 하고 농땡이나 치는 거지. 대단하신 몸이야."

p.94 마리에의 엄마가 너무 싸서 오히려 무섭다고 했단다. 그런데 '싸서 무섭다'라는 감각이 뭘까? 나는 여태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느낌이다. 싼 것은 그냥 고맙다.

p.103 마치 암컷 하마가 신에게 부탁해 하루만 인간이 된 듯한 모습이었다.

p.139 "네 엄마가 그렇게 힘든 일을 하는 건 다 너를 위해서야. 네가 있으니까 그렇게 열심히 사는 거라고. 엄마의 행복을 위해 네가 사라진다는 생각은 잘못됐어. 네가 없으면 엄마는 행복해지기는커녕 이 세상에서 최고로 불행해질 테니까."

p.159 "남한테 받은 음식은 바로 먹으렴. 돌려달라는 소리를 하기 전에"라는 엄마의 지론에 따라 저녁을 먹기 전이었지만 케이크부터 먹기로 했다.

p.182 엄마가 깔깔깔 웃었다. 나도 웃었다. 그래, 웃어넘기면 된다. 내가 어떻게 하지 못하는 건 웃어넘기자.

p.266 "슬플 떄는 배가 고프면 더 슬퍼져. 괴로워지지. 그럴 때는 밥을 먹어. 혹시 죽어버리고 싶을 만큼 슬픈 일이 생기면 일단 밥을 먹으렴. 한 끼를 먹었으면 그 한 끼만큼 살아. 또 배가 고파지면 또 한 끼를 먹고 그 한 끼만큼 사는거야. 그렇게 어떻게든 견디면서 삶을 이어가는 거야."

p.268 "그야 있지. 나도 자주 울어. 남들이 안 보는 곳에서. 누구든 슬플 때나 괴로울 때는 울어. 안 우는 사람은 없어. 울고 싶을 때는 울어도 돼. '보이즈 돈 크라이'가 아니라 '소년이여 크게 울어라'야. 노 보이 노 크라이, 세상에 울지 않는 소년은 없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