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 애플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조용한 천재
린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잡스 없는 애플은 과연 어떻게 됐을까?



모든 사람들은 비관적이었다. 애플 = 잡스였으니 말이다. 하지만 잡스가 하늘나라로 간 지 8년이 지난 지금도 애플은 건재하다. 이런 생각은 애플을 속속들이 몰랐던 미디어에만 비쳤던 애플을 아는 사람들만의 생각이었던 것이다.



이 책의 부재는 애플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조용한 천재다. 이 문장이 이 책을 설명해주는 제일 간단한 말 같다.



책 내용은 팀 쿡의 유년기를 잽싸게 거쳐서 사회에 진출해서 어떤 일을 했으며 스티브 잡스를 만나기 전까지의 일은 간단하고 빠르게 지나간다. 그러고선 애플에서 팀 쿡이 진행했던 일들에 대해서 하나씩 상세하게 알려준다.



스티브 잡스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해가며 안 보이는 살림살이를 살뜰히 챙겨왔던 팀 쿡

스티브 잡스가 떠난 후에도 자신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그동안 생각에만 그쳤던 일들을 하나씩 해 나가며 애플을 제품이 아닌 기업 자체를 새로운 방향으로 바꾸고 있는 걸 볼 수 있었다.



노동자 처우부터 하다못해 사용하는 전력에 이르기까지 지구에서 제일 잘나가는 기업인 만큼 주어진 책무도 무거웠다. 하지만 그전까지는 모르쇠로 일관한 태도를 팀 쿡이 하나둘씩 잘 풀어나가고 있다. 그래서 잡스가 있던 시절보다 지금의 애플이 더 잘 나가고 있는 것 같다. 주춧돌부터 다시 하나씩 굳건히 다지면서 지속 가능하면서도 영속적인 기업으로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팀 쿡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그에 대한 사생활이나 그동안 몰랐던? 점들을 볼 수 있을까 싶었는데 그런 점에서는 실망이었다. 하지만 팀 쿡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이나 잡스 없는 애플이 망하지 오히려 더 잘 나갈 수 있었는지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보다 자세한 책은 없을 것 같다.



스티브 잡스 책도 사놓기만 하고 읽진 않았는데 그 책도 한번 챙겨봐야겠다.



#팀쿡 #린더카니 # 다산북스 #스티브잡스 #애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