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독서법 - 질문 독서법 5단계로 내 인생의 정답을 찾는다!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책을 읽는가? 지식의 경계를 확장하고, 편견을 없애며,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이다. 왜 책을 읽는가? 자기 울타리 안에 갇혀 편견속에 살면서 무지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샤를 단치, 임명주 역, [왜 책을 읽는가], 이루, 2013. 91쪽

나는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죽는 것이 좋은가? 의미 있는 삶, 성공하는 인생의 비결은 무엇인가? 품격있는 인생, 행복한 삶에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어떻게 살 것인가> - 유시민


임재성작가는 독서를 가장 깊이 할수 있는 방법으로 '질문 독서법'을 내세우고 있다. 질문으로 생각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자극이 되고 더 깊은 생각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평소에 질문에 대한 갈증이 있어 그의 말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무엇때문일까? 나는 왜?라는 질문을 잘 하지 않는 사람으로 성장해왔다. 사람들이 알려주는 대로 '네'라는 대답으로 순응하면서 별 문제 없이 살아왔는데 어느 순간 내가 왜?라는 궁금증이 전혀 없는 사람이 되었음을 깨달았다. 이를 깨닫기 전에는 그것이 문제임을 인식하지 못했지만 깨닫고 난 후부터는 내게 있어 매우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지금은 '왜'라고 물음표를 던져야 하는 상황인데 나는 왜 '네'로 이 현상을 의심없이 받아들이고 있지? 나의 이러한 성향은 종교도, 불합리한 업무도, 그 외 사람들간의 대화속에서도 부딪힘 없이 타인의 의견을 마치 내 의견처럼 인식해버리는 잘못된 삶의 태도를 가지게 했다. 말하자면 '내 의견이 없는 것'이다. 모든게 남의 주장 남의 생각대로 나도 따라 생각하고 살고 있었다.

때문에 나는 올 한해 '좋은 질문을 한다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나에게 이 책이 지금의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말하고 싶다.

작가는 질문독서의 방법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단계 : 준비 읽기 -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책의 제목과 부제.카피, 서문 읽기
2단계 : 독해 읽기 - 어휘와 개념 익히기,문맥 이해하기, 사건이나 정보파악하기, 원인과 결과 파악하
                              기, 밑줄긋고 중요표시해가며 읽기
3단계 : 초서 읽기 - 책을 읽으며 좋았던 부분들, 핵심적인 내용,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나 내용
                              발췌해두기
4단계 : 사색읽기 - 숙고하는 시간을 가지고, 비판적인 생각으로 벼러내기
5단계 : 적용읽기 - 내 삶에 적용하기

성의없이 휙휙 읽어 내려갔던 나의 독서들과 비교해가며 작가의 질문독서법이 유익하게 다가왔다. 주제에 맞게 중간중간 생각을 훈련할 수 있는 질문들을 던져주는데 낯설지만 내 생각을 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었다. 책의 후반부에는 실제 책을 읽으며 생각해봐야할 질문들과 그 질문을 토대로 쓴 작가의 감상문이랄까. 서평다운 글이 실려있는데 이 부분을 읽어 내려가며 내 서평 또한 갈길이 멀었다는 반성도 함께 했다. 질문을 통해 보다 깊은 독서를 하고 내 삶의 정답을 찾아나가는 길. 올해의 독서와 그로인한 내 삶이 기대된다.

다시한번 숙고하여 읽고 초서하고 싶은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