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여성 호르몬 교과서 - 초경부터 갱년기까지 여자의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호르몬의 비밀
구로즈미 사오리.사다 세쓰코 지음, 이선정 옮김, 이석수 감수 / 북라이프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여자는 초경을 하는 그 순간부터 서로의 고민과 고통에 공감할 있게 되기 시작한다.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여성, 중장년여성이 되면서는 더욱 그러하다. 몸의 컨디션 변화부터 생기는 질환, 예방및 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친구들과 직장 동료들과 때때로 오랜 시간 고민하고, 이야기하며 나누게 된다.

여성이 경험하게 되는 모든 몸의 변화는 성 몸속에 있는 '여성호르몬'이 만들어내는 몸의 변화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생리통, PMS(생리전증후군), 두통, 자궁근종, 갱년기 고민까지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이 책으로 인하여 여성호르몬에 관련된 많은 문제들에 대한 솔루션을 접할 수 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생리통이 심했고, 현재는 난소에 있는 혹으로 조만간 복강경을 통한 제거를 할 예정이다. 왜 아파야 하는지도 모른 채 그저 책상위에 엎으려 버티던 학생 시절이 떠오르고, 성인으로 직장생활하면서도 여러모로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는 많은 상황들이 떠오른다. 좀더 여성호르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었다면 내몸을 좀더 좋은방향으로 이끌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여성호르몬에 대한 책을 읽고 나니 그런 생각이 더욱 든다. 이 책을 통해 나는 임신, 갱년기 등 앞으로 올수 있는 나의 변화에 대해서 조금더 진지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내 몸상태 체크를 위한 체크박스들이 곳곳에 있어 따라해보기 쉽고 자칫 오해할 수 있는 부분과 구체적으로 몰랐던 미묘한 차이들에 대해 알수 있는 책이다. 내 건강이 신경쓰일 때 종종 펼쳐볼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