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뇌 사용법 - 공부와 업무를 정복하는 슈퍼 뇌의 비밀
마크 티글러 지음, 김경섭.최인식 옮김 / 김영사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뇌는 참 신비하다. 평생을 내 몸속에 소유하고 살아도 우리는 뇌의 10프로도 못쓴다고 한다.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뇌가 발휘하는 능력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이 뇌를 남들보다 좀더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을 연구한 사람이 있다. 유즈클락 기억법의 저자 마크티글러이다. 그의 책 유즈클락 기억법은 일전에 꽤 흥미롭게 읽었었다.

 

그의 또다른 책 '기적의 뇌 사용법'을 읽게되었다. 역시 두뇌 능력 기술 업그레이드에 대한 내용이다. 훈련을 통해 속독, 암기력의 향상, 이해력의 향상 등에 대한 업그레이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꽤 구체적인 내용들이 좋았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마인드맵에 대하여도 구체적으로 나와있어 궁금했던 점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기억술에 대한 부분에서 기억력 천재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며 인간의 뇌가 제한이 없다는 사실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훈련을 통해 2385개의 2자리 수 숫자를 30분만에 기억한다던지, 2808개의 트럼프 카드를 한번만 보고 모두 순서대로 기억하는 등의 일들이 실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에 내가 생각했던 기억의 정도보다 훈련으로 훨씬 더 놀라운 기억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그리고 이러한 기억술을 발휘할 수 있는 기억술의 방법을 이 책에서는 3단계로 말하고 있다. 요점파악, 핵심 이미지 변환, 익숙한 사물과 연결하기 인데 이 방법을 통해 정보를 더 빠르게 기억하고 정보가 더 효과적으로 기억속에 저장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이 3단계에 대하여 더욱더 구체적인 설명과 방법을 제시해준다. 실제 연습할 수 있도록 예제들과 함께 따라해볼 수 있게끔 되어 있어 매우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뇌경영' 에 대한 파트에서는 내가 스스로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뇌를 활발하게 하지 못하는 생활태도를 갖구 있었구나 하고 반성할 수 있었다. 이메일의 알람 기능을 해제하여 작업중 정신을 분산시키는 행동을 금지하라는 말 등의 내용들이 그것이었다. 뿐만아니라 자세, 기분, 보는것, 듣는것 모든것이 뇌의 능력발휘에 영향을 끼치므로 책에 나온 내용을 참고하여 좀더 뇌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