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 - 상위 1% 부자 3,000명에게 배운, 평생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다구치 도모타카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매일 열심히 일하지만 늘 돈이 부족하다. 특별히 마구 쓰는데도 없는데 항상 주머니가 텅텅 비었다. 월급은 통장에 잠시 머물다 갈 뿐 순식간에 사라져 버린다. 아마 평범하게, 그냥 열심히만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아닐까. 돈이 엄청나게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돈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왕이면 돈은 있는 편이 좋다. 그리고 돈 걱정 없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고 싶다.

누구나 원하지만 아무나 누릴 수 없는 돈으로부터의 자유. 그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을 우리는 부자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상위 1%의 부자들은 어떻게 돈을 모으고 돈 걱정 없이 사는 경제력을 가지게 된 것일까. 이 책은 부자들을 따라 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들이 하지 않는 것들을 알고 우리도 그런 나쁜 것들을 하지 말자고 이야기한다.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은 현재 우리의 모습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을 읽고 기분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책은 돈을 모으는 방법이 아닌 습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뚱보'라는 단어와 함께 폭식과 폭음, 자기관리를 하지 않아 찐 살에 대해 끊임없이 나무란다. 책을 읽다 보면 그렇게 반문할 수도 있다. "부자들 중에 뚱뚱한 사람도 많은데?" 그렇다면 당신은 책을 제대로 읽지 않고 있는 것이다.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은 똑똑한 부자와 뚱뚱한 가난한 자들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다. 매일의 습관을 바꾸고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돈을 불러들이는 기본임을 알려준다.


그들의 습관을 알기 전에 먼저 자기 진단을 해보자.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은 똑똑한 부자들의 습관을 5가지 분야로 나눠 알려준다. 저자는 자신이 만난 부자와 성공한 사람들 3,000여 명의 노하우를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똑똑한 부자는 식사할 때 이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를 시작으로 이런 것에 돈을 쓰지 않는다, 이렇게 일하지 않는다, 이렇게 사람을 사귀지 않는다, 이런 이성을 고르지 않는다까지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의 이렇게 ~하지 않는다 시리즈를 통해 나의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늘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지만 제대로 성공한 적이 없는 내게 전혀 다이어트에 관한 이야기가 아닌 똑똑한 부자들의 식습관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단지 그것만이 아니라 생활의 기본 습관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체중과 자산은 반비례한다'라고 말한다. 빚더미에 파묻혀 나태한 생활을 하던 때는 100kg에 육박했지만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며 낭비를 차단하고 단순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시작하면서 돈도 모이고 60kg까지 자연스럽게 체중이 줄었다.


한 방에 인생이 역전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한 번에, 순식간에 변하는 것은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한 시작은 돈을 모으는 것이며, 체중을 줄이는 것은 불필요하게 먹는 식습관부터 고치는 것이다. 열심히 돈을 버는데 항상 돈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소비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금전 노트를 작성하길 바란다. 쓸데없는 돈을 어디에 쓰는지 알면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게 되고, 습관도 변화한다. 낭비를 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체중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더욱 식생활 관리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나쁜 습관은 또 다른 나쁜 습관을 물며 돌아가지만, 좋은 습관은 또 다른 좋은 습관을 끌어들인다. 작고 사소한 습관들이 모여 오늘 하루 나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식습관을 비롯해 브랜드나 소유에 집착하지 않는 부자들의 소비습관, 사람들과 어울릴 때나 인연을 찾는 그들만의 방법 등 당장 따라 해 볼 수 있는 여러 조언이 있지만 그중에서 '자격증으로 돌을 벌려 하지 않는다'라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재무 설계사 자격증을 따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미안하지만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 ~ 재무 설계사 자격증을 딴다고 해서 저절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 의사나 변호사처럼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한 직업 외에 이 세상의 자격증은 대부분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부자가 되지 않는다.

커리어를 위한 자격증은 자신이 잘하는 분야나 좋아하는 분야에서 따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네일 아티스트로서 활약하고 싶으면 최근 급증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공략하는 차원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다. 국내 고객을 상대하는 네일숍은 포화 상태지만 중국인 손님을 위한 네일숍은 별로 없기 때문에 순식간에 시장이 넓어질 것이다.

돈을 벌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검색한다. 국가 자격증이든, 민간 자격증이든 자격증이 있다고 당장 돈을 원하는 만큼 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 자격증을 따기 위한 시간과 후에 숙련을 위해 들이는 시간과 노력은 생각하지 않는다. 단지 자격증을 따면 돈을 벌고 취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단편적인 생각에만 빠져 검색창을 두드린다.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을 읽으며 내가 왜 부자가 되지 못하고 늘 돈 걱정을 하며 살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그 누구나 알고 있는 것들을 모두가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00명이 알고 있다. 그 중에 실천하는 사람은 고작 1~2명이고 바로 그 소수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이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원래 부자였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런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많은 부자들은 그들만의 습관과 법칙으로 현재의 자리에 올랐다.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은 바로 그런 똑똑한 부자들이 실천하는 습관, 하지 않는 습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완벽하게 다르다. 책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파악했다면 지금 당장 변화를 위한 작은 습관부터 바꿔보자. 사소한 변화로 시작하지만 당신도 돈 걱정 없이 살게 될 또 한 명의 부자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