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
최명기 지음 / 놀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 많은 사람들이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를 읽고 '내 이야기를 쓴 건가?'라고 생각할 것이다. 나 역시도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  읽는 내내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부끄러우면서도 제대로 된 상담을 받은 듯 속이 시원했다. '나는 지금 잘 살고 있는 건가', '앞으로도 이렇게 살아도 될까'. 늘 마음이 콩밭에 가 있고 항상 다른 쪽을 바라보는 내 모습이 잘못된 걸까 생각하고 있는 요즘,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는 너는 잘 하고 있다고, 너만 그런 게 아니라고 등을 토닥여 줬다.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는 늘 궁둥이가 들썩이는 내게 완벽한 상담사이자, 앞으로도 길을 잃을 때마다 용기를 줄 최고의 책이었다.

 

하나에 집중하기에는 세상에 재미있는 게 너무 많다. 나는 늘 이렇게 나의 분주함을 합리화하며 살아왔다. 다른 사람들처럼 하나에 집중해 살아왔으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사회적 위치에 있었을 수도 있겠지. 가끔씩 후회 아닌 후회를 할 때도 있지만 그러면서도 또 다른 뭔가를 찾고 있는 나를 볼 때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걱정된다. 주변에 나와 비슷한 사람이 많다면 내가 잘못된 게 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여기저기에 관심이 많고, 쓸데없는 짓이라도 그걸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래서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가 더 위로가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온갖 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일단 어떤 일에든 마음이 꽂히면 꼭 행동으로 옮겨야 속이 시원하게 때문에 항상 몸과 마음이 분주하다. 그만큼 다양한 분야의 쓸데 있는 정보들을 많이 알고 있고, 하고 싶은 일도 많다. 경험해 보지 않은 일에 눈을 빛내며 도전하는 편이고, 그때그때 관심이 가는 사람이나 물건, 취미에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든다. 하지만 특유의 산만함 탓에 금세 또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찾아 나선다.

 

 

'그래, 그래, 맞아, 맞아.'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를 읽으며 끊임없이 고개를 끄덕이며 밑줄을 그었다. 무엇보다 이렇게 살아라 라고 말하지 않아서 좋았다. 있는 그대로의 당신의 모습을 받아들여라,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있다고 말해준다.

언제든지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책들이 많지만, 현실적으로 그게 정말 가능할까? ~ 나를 바꾸고 싶다는 것은 결국 현재의 나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 한 사람의 성격과 개성은 조각을 만드는 일과 같다. ~ 그리니 나의 타고난 본성을 바꾸려 하지 말자.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는 늘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책이 아니다. 길을 잃어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어른들에게도 용기 낼 수 있는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딴짓 좀 해도 인생은 잘 돌아갑니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세상에 나를 맞추는 것보다 나에게 맞는 환경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발전시키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다. 늘 먼 곳만 바라보는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나 역시도 그렇고, 말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은 늘 무언가를 꿈꾸고 항상 길을 헤매고 있다. 스스로를 산만하고 다수에 적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보다, 나의 콩밭을 어떻게 갈고 멋진 콩을 심을 것인가를 계획하는 게 낫지 않을까? 제대로 된 콩밭을 갈기 위한 용기와 조언이 필요하다면 <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가 힘껏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