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집판)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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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빼놓지 않고 읽는 책이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미리 알고 대처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담겨 있는 트렌드 코리아의 2018년 버전이 나왔다. 2018년을 시작하기 위해 꼭 읽어봐야 할 <트렌드 코리아 2018>에는 2007년부터 2018년까지 메카트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2017년의 소비 트렌드를 다시 돌아보고 스스로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황금 해의 해인 2018년의 소비 트렌드를 전망한다. 인류의 긴 역사 전체와 맞먹는 변화가 매년 일어나고 있으며 모든 해가 혁명적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2017년에 이어 2018년도 다양하고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해가 될 것이다. 


2018년의 트렌드를 전망하기 전에 2007년부터 시작된 한국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트렌드와 메가트렌드라는 용어에 대해 말하자면, 단순한 유행을 넘어 1~5년 정도 지속하며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동조하는 움직임을 '트렌드'라고 부르며 10년 이상 지속되는 경향을 '메가트렌드'라고 한다. 그리고 메가트렌드를 넘어 30년 이상, 다시 말해 세대를 넘어 지속하는 현상을 우리는 '문화'라고 말한다.

2007년의 트렌드인 '무선통신의 진화'를 시작으로 스마트폰과 SNS의 시대까지 기술 분야의 트렌드 변화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관을 가진 고령층의 등장, 1인 가구의 증가 등의 변화는 이미 알고 있음에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이해하기 쉬웠다. 영어 단어에 맞춰 설명해주는 트렌트 코리아의 특징처럼 2007년부터 2018년까지의 메가트렌드 역시 'MEGATREND'에 따라 하나씩 설명해 준다.


대한민국을 관통하고 있는 메가트렌드에 살펴봤으니 이제 2017년의 트렌드에 대해 정리하고 체크해 보기로 하자. 1월에 시작해 12월에 딱 끝나는 트렌트가 있을까. 2017년에 시작했거나 그전부터 계속되어 온 변화들 중에 현재도 계속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이어질 트렌트들도 많다. 트렌드 코리아가 선정한 2017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에서만 봐도 알 수 있다. 무선 청소기, VR, 인터넷전문은행뿐만 아니라 푸드트럭, 홈트레이닝은 2018년에도 지속될 트렌드이다.

2018년이 황금 개의 해가 WAG THE DOGS 라는 단어에 맞춰 설명했듯 닭의 해인 2017년에는 CHICKEN RUN의 첫 글자를 따서 트렌트를 말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7>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트렌드 코리아가 전망한 트렌드의 정확함에 놀랄 것이다. 욜로 라이프, 픽미세대, 캄테크, 1코노미, 버려야 산다, 각자도생의 시대 등 2017년을 지내오면서 한 번쯤은 경험하고 느꼈던 대한민국 트렌트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트렌트 코리아 2018>에서 미리 알려주는 2018년 대한민국의 트렌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 전망은 '소확행'이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만들어 널리 알린 소확행은 별 볼일 없지만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상 속에서 느껴지는 작은 행복감을 의미한다. 물론 이 소확행이 우리나라에서는 하루키가 말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지칠 대로 지친 하루, 기분 좋을 일이 하나도 없지만 그 속에서 행복함을 이끌어 내는 힘'에 더 가깝다.

두 번째는 단순히 제품의 성능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부터의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을 말하는 '플라시보 소비'이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구입으로 연결되는 경향은 앞으로 더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날 것이다. 플라시보 효과에 기대를 거는 슬픈 현실을 반영하고 있지만 그 덕분에라도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세 번째는 '워라벨'이다. 워라벨이란 Work Life Balance라는 뜻으로 직장과 삶의 균형을 원하며 직장이 나의 전부가 아님을 외치는 새로운 직장인을 일컫는다. 워라벨에는 워런치족, 패스트 힐링, 호모 나이트쿠스, 나포츠족등 직장에 올인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많은 사람들이 등장한다. 앞으로 더욱 많은 직장인들이 워라벨을 외칠 것이라 생각한다. 더 이상 야근을 하는 것이 올바른 직장 생활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는 올바르게 워라벨을 실천할 수 있는 사용설명서도 함께 첨부하고 있으니 2018년에 워라벨을 실천하고 싶은 사람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네 번째는 비대면 서비스라는 개념의 '언택트'이다. 인터넷 뉴스에서 언택스에 대한 기사를 읽었다. 의류 매장에서 더 이상 점원의 간섭을 받길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혼자 둘러보겠다는 것을 표시하는 색의 바구니를 들고 다닌다는 글을 봤다. 일본에서는 대화 없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생겼다고 한다. 이미 언택트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조금씩 시작되고 있지만 2018년에 들어서는 더욱 많은 분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다섯 번째는 자신만의 케렌시아를 찾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투우장의 소가 마지막 일전을 앞두고 홀로 잠시 숨을 고르는 자신만의 공간을 케렌시아 라고 하는데, 번아웃 증상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한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케렌시아일 것이다. 이미 수면 카페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단순히 휴식공간이 아닌 배움과 체험의 공간으로써의 기능을 하는 케렌시아도 많아지고 있다. 누구에게나 있는 자신만의 케렌시아를 <트렌드 코리아 2018>을 통해 찾아보시길.

여섯 번째는 모든 가치가 서비스로 재창출 되고 있는 '만물의 서비스화'이다. 많은 분야에서 서비스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자동차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더 이상 서비스는 덤이 아니라 제품보다 더 비싼 돈을 주고 사야 하는 것이 되었다. 앞으로의 서비스는 어떻게 변화되며 어떤 점이 더해 저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준다.

일곱 번째는 '매력'이다. 이쁘다는 단순한 의미가 아닌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끌리게 하는 매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예쁜 쓰레기, 못난이 스니커즈 등 '못생긴 것이 진짜 멋진 것이다'라는 발렌시아가 디자이너의 말처럼 자기만의 특출난 장점이 필요하다. 그리고 친근하고 귀여운 것, 반전 있는 매력 등 자신만의 매력을 개발하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여덟 번째 단어는 '미닝아웃'이다. 해시태그와 함께 빠르게 전파되는 미닝아웃, 슬로건 패션은 단지 미닝아웃이라는 단어만 모를 뿐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미닝아웃은 단순하지 않다.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미닝아웃의 또 다른 면을 알고 건강한 표현을 해야 할 것이다.

아홉 번째는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라는 주제로 설명한다. SNS가 발달하고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며 관계 역시 많이 생성되고 있다. 무조건 옛날의 인간관계가 좋다는 말은 더 이상 할 수 없을 만큼 수많은 변화가 생겼다. 2018년에도 지속되고 새롭게 등장한 대안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018년의 10가지 트렌트 중 마지막은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이다. 사회 속에서 개인화가 진행되며 홀로서기가 강요되고 있다. 자존감을 잃지 않고 굳건히 서 있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리고 인간의 불안함을 조장해 소비로 연결시키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자존감을 높이는 소비를 할 수 있을까.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느 해보다 격정적인 변화가 많았던 2017년도 이제 한 달 남짓 남았다. 새로운 해가 올수록 아쉽기도 하지만 반면에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도 생긴다. 매년 출간되는 트렌드 코리아는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를 정확하게 전망한다. 변화를 미리, 빠르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만이 시대의 흐름을 잡을 수 있다. 2018년에도 지속될 2017년의 트렌드와 2018년에 등장하고 더 많은 변화를 일으킬 새로운 트렌트들을 알려주는 <트렌트 코리아 2018>과 함께 새로운 2018년을 시작해 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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