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린다 작가정신 시그림책
함민복 지음, 한성옥 그림 / 작가정신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리 내어 시를 읽었다. 늘 읽었던 시는 하얀 종이 위에 적힌 글자뿐이었는데 이번에 읽은 <흔들린다>는 한 편의 시를 그대로 표현한 그림이 함께 한다. 시는 시 그 자체로 충분히 아름답다고 생각했었는데 입으로 읽으며 눈으로 보는 것이 더해진 시그림책 <흔들린다>는 또 다른 시의 깊이를 느끼게 해주었다. 함민복 작가가  쓰고 한성옥 작가가 그린 <흔들린다>는 시가 어렵다, 어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손 내밀어 주는 책이다.

 

 

 

흔들리는 나무에 대해 읊조리는 <흔들리다>는 단숨에 읽을 수도,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생각을 담아 천천히 읽을 수도 있는 책이다. 시와는 또 다른 느낌의 시그림책은 시가 주는 사유에, 그림이 주는 깊이가 더해져 나는 아주 얇은 이 책을 한참을 들여다보며 읽고 읽고 또 읽었다. 이해의 정도에 따라 느낌이 전혀 달라지는 것이 또 시의 매력이 아니겠는가.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는 처음엔 그냥 나무였고 두 번째는 부모님의 모습이었고 세 번째는 나의 모습으로 다가왔다.

 

 

그림과 함께 시가 적혀있는 앞장부터 먼저 읽어도 좋지만 나는 제일 뒷장에 한 편의 시로 나와있는 <흔들리다>를 먼저 읽고 그림과 함께 보길 권한다. 시는 읽고 느낀 그대로를 간직하면 된다. 어떤 의미인지 이해할 필요도 없고, 다른 사람들의 해석을 따라갈 필요도 없다. 나무를 보고 바람을 보며 <흔들리다>를 읽은 느낌. 그것이 바로 그 시인 것이다.

새벽에 잠을 깼다. 다시 잠들기 위해 뒤척이다 책상 위에 놓인 <흔들리다>를 다시 읽었다. 새벽에 읽은 그 시는 그 전날 밤, 잠들기 전에 읽었던 시와는 또 다른 것이었다. 나는 그래서 시가 좋다. 분명 시와 그림은 하나인데 그것을 느끼는 나는 수십 가지이고 그 모든 느낌이 다르지 않다는 시가 좋다. 소리 내어 시를 읽길 권한다. 손가락으로 천천히 나뭇가지를 만져보길 권한다. 시그림책이라는 색다른 책인 <흔들린다>는 시를 읽는 새로운 방법이자, 시를 더 즐겁게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