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 - 쌩초보도 5주면 쓸 수 있는 돈 버는 로맨스 글쓰기
제리안 지음 / 앵글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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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노트북을 켜고 싶었다. 한글 파일을 열고 자판에 손을 대면 그동안 상상했던 이야기들이 마구 쏟아져 나올 것만 같았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를 읽는 내내 손가락이 근질거렸다.

나는 늘 오만가지 공상을 하며 살았다. 잠자리에 들기 전 연습장에 그날 떠올렸던 상상들을 적어보며 혼자 키득거리는 걸 좋아했다. 반 일기를 쓸 때면 적당한 슬픔의 양념을 뿌렸다. 일기를 본 선생님과 아이들이 힘내라고 위로할때면 왠지 모를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당연히 멋진 글을 쓰는 소설가가 될거라 생각했지만 슬프게도 현실은 그때처럼 반짝이는 상상력도 없고 밤을 세워가며 연습장을 가득 채울만큼 글을 쓸 열정도 없다. 하지만 나에게 글은 깨끗하게 닦여지지 않는 얼룩과도 같아서 항상 쳐다보며 한숨만 내쉬고 있다.

수많은 글쓰기 책에서는 일단 시작하라고 한다. 매일 쓰다보면 알게 된다고, 일단 펜을 들거나 노트북을 켜서 머리속에 들어있는 내용을 쓰라고 말한다. 나도 알고 당신도 안다. 하지만 누구나 글을 쓰지 못하는 건, 한번이라도 제대로 된 글을 써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높은 산을 넘어 본 사람들은 말한다. 올라가보면 별거 아니라고, 겁낼 필요없다고 말이다. 글도 마찬가지다. 써본 사람들은 일단 써봐라, 뭐든 쓰라고 하지만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써보지 않은 사람들은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것이 하얀 종이와 컴뻑이는 커서일 것이다. 나 역시도 그렇다. 책을 읽고 리뷰를 쓰지만 책이라는 고정된 대상이 없는 글, 특히 소설의 경우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무엇부터 적어야 할지, 이렇게 그냥 적어도 되는지 등등 수많은 걱정거리만 머릿 속을 맴돌 뿐이다.

 

오랜만에 읽은 글쓰기 책인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는 내가 원하는 작법서였다. 크게 뭉뚱거려 추상적인 이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쌩초보도 5주면 쓸 수 있는 돈 버는 로맨스 글쓰기'라는 부제처럼 소설쓰기에 대한 완벽한 팁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 제목처럼 당신이 로맨스를 쓰고 싶은 지망생이라면 이 책을 무조건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꼭 장르가 로맨스가 아니라도 웹소설을 써보고 싶은 사람, 데뷔는 했지만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 신인 작가들에게 무척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는 어떻게 써야 할지 답을 찾을 수 없어 고민하던 작가가 로맨스 소설들을 분석하고 정리한 '돈 버는 로맨스 소설의 20가지 법칙'에 관한 이야기이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에는 군더더기가 없다.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헤매도 있는 소설 지망생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저자가 소설을 쓰면서 알게 된 팁을 아낌없이 보여준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는 총 3부로 나눠 로맨스 소설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꼼꼼히 들려준다. 로맨스를 쓰기 위한 심리학 혹은 연애학을 이야기 하는 1부에서는 왜 여자들이 로맨스에 끌리는지, 나이대별로 흥미를 가지는 로맨스 소설 분야를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마치 여자와 남자에 관한 심리학 책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의 '로맨스를 쓰기 전에 알아야 할 남자의 모든 것'은 소설을 쓰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남자의 심리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본격적인 로맨스 소설을 쓰는 방법을 알기 전에 달콤한 애피타이저를 먹는 것처럼 1부을 읽고 나니 그동안 잊고 있었던 로맨스 감성이 몽글몽글 생겨나는 것 같았다. 2부에서는 로맨스 소설쓰기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가 가득한데 돈버는 로맨스를 위한 20가지 머니코드, 실패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5가지 실패코드를 알려준다. 기본적인 법칙을 배운 다음에는 세부적인 이야기를 쓰기 위한 캐릭터, 플롯과 갈등, 묘사와 배경, 대화 그리고 로맨스 소설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러브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를 읽으며 끊임없이 줄을 치고 메모를 했다. 로맨스 소설의 법칙이라 이야기 하지만 로맨스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책을 쓸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도입부에서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끌어당김의 법칙', 자신이 쓰고 싶은 말을 2분의 1로 줄이면 문장이 간결하고 속도도 빨라진다는 직진의 법칙등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 속의 머니 코드 20가지를 앞으로 하나씩 적용해 연습해 볼까 한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 곳곳에는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핵노하우' 코너가 있는데 남녀주인공 직업백서, 현대 로맨스를 구성하는 모든 것등 책을 쓸 때 꼭 필요한 팁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로맨스 작가들의 로그라인 엿보기와 같은 로맨스 소설을 쓴다면 꼭 읽어봐야 할 작가들을 소개해 준다.

핵노하우 중에서 꼭 실천해야 할 것은 바로 '로맨스 소설 쓰기 5주 완성 체크리스트'이다. 만약에 당신이 시작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이라면 더이상 고민하지 말고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의 5주 완성 체크리스트를 따라서 써보길 바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쓰는 것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내가 쓰는 이야기가 말이 되든 안되든 5주 완성 스캐쥴러를 따라서 이야기를 쓰고 마감을 해보자. 가이드라인을 따라 한 편의 글을 완성하면 분명 그 다음, 또 그 다음 글은 점점 더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책의 마지막은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웹소설로서의 로맨스에 대한 이야기이다. 누구나 쓸 수 있지만 아무나 돈을 벌 수 없다는 웹소설은 지금까지의 소설과 작가라는 개념과 전혀 다르다. 진입장벽이 낮고 분야도 세분화 되었을뿐 아니라 문학적인 표현보다 쉽게 읽고 재미있는 것을 원하는 모바일 독자들을 위한 소설이기 때문이다. 글을 쓰고 싶다거나 글 좀 쓴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도전하고 꿈꾸지만 제대로 웹소설을 이해하지 못하면 한때의 추억이 되어 버리고 만다.

웹소설 플랫폼에서 로맨스는 몇몇을 제외하고 장기집권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설이 웹툰이 되고 드라마가 되며, 판권이 수출되어 억대 연봉을 받는 작가가 있는 반면 42.9퍼센트는 수입이 제로에 가깝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웹소설의 세계로 뛰어드는 이유는 분명 그만한 매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돈 버는 로맨스 작가, 웹소설 작가가 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어마어마한 양의 소설이 웹과 책으로 나와 있지만 여전히 드라마나 영화 PD들은 쓸만한 이야기가 없다고 말한다.

로맨스 소설을 쓰기에 늦은 나이는 없고 연애 경력 따위는 상관없다. 어짜피 현실의 연애는 로맨스 소설로 쓸 수없다. 현실에 없는 사랑을 찾기 위해 여자들은 로맨스 소설을 읽는 것이다. 나는 나이가 많아서 로맨스 소설을 쓸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직 당신만의 착각이다. <나도 로맨스 소설로 대박 작가가 되면 소원이 없겠네>에서도 말하듯이 나이에 따라 원하는 로맨스가 다르다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오랜만에 마음을 들썩이게 하는 책을 읽었다. 지금 당장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책을 만났다. 혼자 상상만 하던 것이 글이 되어 현실에 나타난다는 것은 얼마나 매력적인 일인가. 할리퀸에 빠져봤다면, 로맨스 소설 좀 읽어봤다면 이제 당신만의 몰랑몰랑한 로맨스 이야기를 써볼때가 되지 않았을까? 내용도 비슷하고 재미도 없는 드라마를 보며 욕하는 대신 이제 로맨스 소설을 써보자. 누가 아는가. 당신의 글이 연 350억을 넘게 번 제 2의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가 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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