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 - 오늘을 여행하는 부부, 지구 한 바퀴를 돌다
김미나.박문규 지음 / 상상출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럽다. 책을 읽는 내내 부럽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 여행 에세이였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봤을 세계 일주를, 게다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한다니 이 이상 더 행복한 현실이 어디 있을까?

꽤 오래전 제주도 여행을 갔을 때 방문을 열면 바로 바다가 보이는 게스트 하우스에 묶었던 적이 있다. 태양이 바다를 붉게 물들이며 넘어가는 장면이 너무 아름다워 문득 이 순간을 함께 나눌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함께 여행을 다니며 인생을 소중히 즐길 수 있는 사람이 이상형이 된 게 아마 그때부터 였을 것이다. 그때의 소망대로 해피엔딩이면 좋았을 건데 난 아직 그런 사람을 만나지 못했고 내가 바라는 그런 삶을 살고 있는 메밀꽃 부부의 이야기를 읽으며 다시 한번 바라본다. 언젠가는 같은 곳을 바라보며 같은 속도로 걸어갈 수 있는 반쪽을 만날 수 있겠지.

 

 

 

<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제목 그대로 젊은 부부의 세계 일주에 대한 이야기이다. 아내가 글을 쓰고 남편이 사진을 찍은 이 책 안에는 그들이 어떻게 세계일주를 떠나게 되었는지, 어느 나라를 여행했고 그곳에서 어떤 인연을 만나 그 순간을 즐겼는지에 대해 담겨있다.

짧은 일정 동안 하나라도 더 보기 위해 전투적으로 돌아다니는 여행이 아니다. 그들은 돌아올 기약을 하지 않고 말 그대로 한국에서의 삶을 잠시 정지시키고 여행을 떠났다. 세계일주는 혼자라도 어려운 일이다. 하물며 결혼한 부부가 모든 것을 배낭 하나에 넣고 떠난다는 것은 엄청난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부가도 아니고 여행을 다녀온 뒤 다시 입사할 수 있는 회사가 기다리고 있는 것도 아니었다. 반지 한 쌍 나눠끼고 결혼식을 올린 후 작은 원룸에서 신혼을 시작했다. 최소한의 생활비만을 쓰며 알뜰살뜰하게 살았다. 그리고 세계일주를 꿈꾸는 부부는 결혼한 뒤 2년 7개월 만에 드디어 사직서를 내고 커다란 배낭 두 개를 짊어진 채 세계로 나갔다. 그들이라고 여행을 가서, 돌아온 후를 걱정하지 않았겠는가. 확신이 없는 미래가 두려운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 지만 그 두려움을 넘어서는 용기는 아무나 낼 수 없는 것이다.

 

 

<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에서 그들이 다녀온 나라는 아시아와 유럽이다.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스페인까지 그들이 여행한 곳 중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지역도 있지만 아제르바이잔, 조지아와 몬테네크로등 쉽게 만나지 못했던 나라도 있었다. 본격적인 여행 이야기에 앞서 세계일주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여행과 자금을 준비하는 방법, 집이나 보험, 휴대폰 등 주변을 정리하는 과정과 꼼꼼한 세계일주 준비 리스트를 알려준다.

특히 그중에서 '여행의 원칙'에 관한 이야기는 세계일주 뿐만 아니라 짧은 여행에서도 충분히 실천해 볼만한 것들이었다. 가능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걷기, 먹는 데엔 아끼지 않기, 가계부 꼼꼼히 적기, 로컬 시장엔 꼭 가보기, 매일매일 일기 쓰기 중에서 내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여행 일기 쓰기'이다. 처음엔 여행 중 쉴 때나 저녁에 하루 일과를 꼼꼼히 기록하지만 곧 피곤하다는 핑계로 일기를 쓰지 않았다.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라도 기록을 남기면 그나마 여행의 여운과 기록이 남아 있어서 비교적 정확하게 쓸 수 있는데 그 역시도 바쁘다는 이유로 하루 이틀 미루고 만다. 결국엔 여행 사진을 보며 '여기에서 어떤 일이 있었지?' 기억을 더듬거리고만 있다.

 

 

우리는 해가 중천에 뜰 때까지 늦잠을 자기도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하루를 보내기도 했다. 여행지에서 책을 읽는 여유가 생겼다. 조급해 하거나 초조해하지도 않았다. 나를 위해 언제든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넉넉한 시간이 있으니까. 우리는 누구보다도 부자다. 그토록 그리던 꿈에서 살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여행자다.

여유로운 여행. 누구나 꿈꾸지만 쉽게 이룰 수 없는 진짜 여행을 그들은 했고 그런 여유로움이 <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에는 가득한다. 그래서 굉장한 에피소드 없이 여행을 했던 장소와 소소한 사건 사고들, 현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일상 이야기들은 마음을 참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책 속의 사진 역시 관광명소가 아닌 그곳의 평범한 순간을 담아내고 있다. 스파르타 여행이었다면 절대 경험해 보지 못하고 셔터도 누르지 않을 장면들을 만날 수 있다. 관광객들로만 바글거리는 곳이 아니라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일상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은 글과 참 많이 닮았다.

 

 

각 나라의 여행을 마친 후에는 그곳에서 쓴 경비 지출 내역을 꼼꼼하게 정리해서 보여준다. 일정과 루트, 항공권, 숙박 등에 대한 정보는 한 나라만을 여행할 때도 참고할 수 있다. <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에서 처음 알게 된 곳이 있다. 이름도 생소한 아제르바이잔. 터키 옆에 있는 코카서스 3국 중의 하나라고 한다. 짧은 일정을 머문 곳이라 여행기 역시 짧게 소개되어 있지만 새로운 나라를 알게 되어 좋았다.

 

 

같은 곳을 다녀와도 쓰는 사람에 따라 여행 에세이의 느낌은 제각각이다. 책을 읽으며 나도 덩달아 마음이 급해지고 당장 떠나야 할 것만 같은 호흡의 글이 있는가 하면 여행 갈 때 꼭 챙겨가고 싶은 책도 있다. <메밀꽃 부부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몸도 마음도 지친 퇴근길에 읽으면 좋은 책이었다. 편안한 그들의 이야기는 급하지 않고 착하다. 사진 속에 등장하는 부부의 선한 얼굴처럼 책은 참 착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여행은 참 좋구나. 여행은 참 좋다' 라고 말하는 메밀꽃 부부처럼 나도 언젠가 참 좋은 여행을 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