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
하승주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 책을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읽었다. 우선 전혀 생소한 분야에 대한 책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휘리릭 읽고 덮어버리기엔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 안에는 대한민국 부동산에 관한 명쾌한 이론과 해답이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아직 결혼을 안 했기 때문이라고 기혼인 친구들은 늘 이야기하지만 나는 집을 비롯한 부동산에 큰 관심이 없다. 부동산이 주거가 아닌 투자의 개념이 되어 버린지 오래지만 내 명의로 된 집 한 채 없는 내게 그런 부동산에 관한 개념들은 저 멀리 다른 행성의 이야기와도 같다. 물론 나이가 들고 노후를 걱정하면서 나도 부동산에 관해 공부를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자주 든다. 가끔 부동산을 이용해 큰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이렇게 아무 관심과 지식 없이 살고 있는 게 잘하는 짓인가 싶을 때도 있다.

부동산에 관한 여러 종류의 바람이 불때마다 수없이 출판되는 책을 읽곤 하지만 부동산은 집이라는 1차원적인 개념 외에는 지식이 전무한 내게 그 세계는 너무나도 복잡하고 무서운 곳이다. 나처럼 기본 지식도 없고 큰 그림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은 수치화된 이론과 깔끔한 설명으로 대한민국 부동산의 전체를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이미 부동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저자가 알려주는 한국 부동산에 대한 전망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를 대비해도 좋을 것이다.

 

<대한민국 부동산의 7가지 질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동산을 둘러싼 올바른 질문'을 찾는 것이다. 부동산에 대해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먼저, 그리고 많이 한다. '그래서,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오르나요?' 저자는 책에서 대한민국 부동산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해답을 얻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과거의 부동산 시장이 어떠했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해 전망한다. <대한민국 부동산의 7가지 질문>에서 함께 검증해 나가는 핵심적인 7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왜 부동산 대폭락은 오지 않았나?
- 부동산 대폭락이 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 부동산이란 어떤 상품인가? 그리고 한국 부동산은 무엇이 다른가?
- 한국의 부동산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내 집 마련의 꿈은 어떻게 이용되는가?
- 전세가는 왜 이렇게 올랐나?
- 주택 시장의 대변화는 어떻게 시작될 것인가? 그리고 부동산 투자, 언제가 최고 타이밍인가?

 

 

7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얻는 과정은 '아마도 ~ 것이다'라는 추측성 전망이 아니다.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더 나아가 유럽 시장까지 비교 분석해서 대한민국 부동산의 시작과 현재,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객관화한다. 부동산과 경제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을 무척 재미있게 읽을 것이다. 나는 그쪽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고 관심이 없어서 처음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수없이 등장하는 도표와 경제지표, 전문적인 용어 등으로 한참을 헤맸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은 전문가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관심은 있지만 너무 넓고 깊어 이해하기 힘든 부동산의 세계를 하나하나 집어가며 알려주는 책이다. 그러니 처음에 도표와 전문용어에 지레 겁을 먹고 재미없는 책이라고 단정 짓지 말길 바란다. 저자가 들려주는 부동산의 역사와 흐름이 눈에 보이고, 왜 부동산에 그런 현상들이 일어났는지를 이해하니 어느 순간 책이 무척 재미있었고 왠지 조금 똑똑해진 느낌까지 들었다고 할까.

부동산이 대폭락하지 않은 이유 등 어려가지 질문에 대해 저자는 삼단논법을 이용해 쉽게 설명해 준다. 청산주의, 미국 부동산이 대폭락한 이유, 대한민국의 과거 부동산 정책 등 과거부터 이어져오는 부동산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 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실제로 집값이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지면 가장 큰 피해는 중산층과 빈곤층이 입게 되고 고소득층은 그 틈을 타서 부를 더욱 늘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막연하게 잘 사는 놈은 더 잘 살고 못 사는 놈은 더 못살게 된다는 생각이 정말 현실이 되는 과정을 설명해주고 있어 다시 한번 부동산 유무에 대한 현실을 깨닫게 되었다.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은 투자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저자는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근거 없는 예언에 휩쓸리지 마라,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 단편적인 질문에 빠지지 마라,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부동산 정책을 참고하여 앞으로 변화를 예측하라 등 저자는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간다. 나는 이 책이 마치 한 편이 다큐멘터리 같았다. 현실이 제대로 보여 절망적인 심정이 들다가도 앞으로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어 곧 희망을 갖게 되는 대한민국 부동산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다큐였다.

부동산 지식이 없는 내게 단지 책을 많이 읽었다는 이유만으로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을 추천하라고 한다면 나는 주저 없이 <대한민국 부동산 7가지 질문>을 알려줄 것이다. 총론과 각론 중에서 굳이 선택하자면 이 책은 대한민국 부동산에 관한 총론에 관한 책이다. 지식이 없거나 어설프게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세부적인 공부 이전에 먼저 전체를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이 책은 그런 눈을 가질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