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낭독혁명 - '우리 아이 성장'의 최고 지침서
고영성.김선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나는 낭독을 좋아한다. 눈으로만 읽을 때와 이해의 정도와 감동이 전혀 다른 낭독은 깊이 있는 책 읽기에 안성맞춤인 독서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고전이나 어려운 책을 읽을 때면 꼭 낭독을 하는데 소리 내어 읽는 고전의 즐거움은 느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한때 이렇게 읽는 게 제대로 된 낭독인가 의문이 들어 낭독에 관한 책도 찾아보고 낭독 모임을 나가볼까 생각해 보기도 했다.

정답은 없다. 하지만 낭독과 그 효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다면 소리 내어 읽는 즐거움이 배가 되지 않을까. <우리아이 낭독혁명>은 아이들에게 낭독이 어떤 효과가 있으며 어떻게 독서교육을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책이지만, 낭독을 시작해 보고 싶거나 나처럼 낭독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 사람들이 읽기에도 좋은 책이다.

 

 

 

<우리아이 낭독혁명>은 고영성과 김선, 두 명의 저자가 낭독에 대한 이론과 실제 아이들을 교육한 독서방법에 대해 들려준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은, 왜 낭독이 중요하며 소리 내어 읽기를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유와 함께 스페셜 코너에서는 아이부터 부모까지 낭독과 독서방법에 대한 생생한 실천법을 소개하고 있다.

본격적인 낭독 교육에 앞서 왜 우리나라는 자라면서 점점 적은 수의 책을 읽는지, 실제로 OECD의 국제성인역량평가에서 우리나라 성인의 문해력이 일본에 비해 낮은지에 관한 이야기는 아이를 교육하기에 앞서 부모, 책을 읽지 않는 어른들이 꼭 읽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나이가 들수록 문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는 바로 성인들의 독서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저자의 이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독서 역시 개인의 취향이라 적게 읽는다는 것이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내 주변에서 자녀들에게 책을 읽으라고 말하면서 많은 책을 사주는 부모들 중에 자신들이 먼저 제대로 된 독서를 하는 사람들은 많이 없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연간 성인 독서량의 '중간값'을 구하면 약 3권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하다. 3권이면 30대인 사람이 죽을 때까지 책을 읽는 시간은 3개월이다. 3개월이면 그 사람이 평생 동안 코 파는 시간과 같다. 이렇듯 부모는 자기 자신의 독서를 매우 홀대하고 있다. 반면 자기 아이에게는 그렇지 않다. 앞의 그래프에서 보듯, 초등학생은 연간 78권을 읽고 있으며 독서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부모 자신은 책을 읽지 않지만, 아이만큼은 독서를 시켜야 한다는 열의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우리아이 낭독혁명>은 낭독과 독서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책 읽기에 익숙하지 않는 부모들도 이해하기 쉬운 책이다. 부모가 꼭 알아야 할 7가지 과학적 학습전략과 한글 조기교육에 대한 문제점부터 유아와 초등이 책을 좋아하는 생활 팁,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독서체험을 할 수 있는 놀이까지 책을 읽은 후에 아이들과 바로 즐길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도 많다.

책에서는 독서 발달과 능력에 따라 예비 독서가, 초보 독서가, 해독하는 독서가, 유창하게 독해하는 독서가, 숙련된 독서가로 구분하고 단계별 특징과 달성해야 할 목표에 대해 알려준다. 내 아이가 어느 단계에 있는 독서가인지 궁금하고 앞으로 독서 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우리아이 낭독혁명>의 단계별 진행 방법과 다양한 독서력을 키우는 놀이 방법들을 참조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우리아이 낭독혁명>에는 독서와 낭독에 대해 다양한 방법과 팁 등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집중해서 읽었던 부분은 바로 낭독에 관한 것이었다. 낭독이 가지는 장점과 효과를 비롯해 아이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낭독법에 관한 예를 든 자세한 설명은 그동안 혼자 해왔던 낭독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고 놓쳤던 부분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으로 독서에 대해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왜 독서가 필요하며 책을 읽어야 되는지에 대해 궁금했고 독서의 이유를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더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다. 다양한 간접경험을 제공하는 독서는 간접경험 뿐만 아니라 수능 점수와 취업, 그리고 평생의 풍부한 지적 즐거움까지 연결되기 때문이다.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책 읽기, 더 나아가 독서를 통한 행복한 삶을 선물해 주고 싶은 부모들이라면 <우리아이 낭독혁명>이 제대로 된 독서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유아와 초등부터 고등생까지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조언을 들려줄 것이다. <우리아이 낭독혁명>에서 배운 여러 독서방법과 놀이를 가르칠 아이는 없지만 평소 낭독으로 책 읽기를 좋아하고 그것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었던 내게 <우리아이 낭독혁명>은 앞으로도 계속 낭독을 할 수 있는 힘을 불어넣어 주었다.

낭독은 위대한 씨앗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작은 독서 습관 하나가 큰 나무를 이루고 많은 열매를 맺는 결과를 안겨줄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은 바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낭독, 소리 내어 책을 읽는 즐거움으로부터 시작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