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 멈추는 날 - 전 세계 대규모 자산 동결이 시작된다
제임스 리카즈 지음, 서정아 옮김 / 더난출판사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행이 멈추는 날>을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는 제목처럼 앞으로 은행이 설 자리를 잃는다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최근 온라인 은행인 K-뱅크가 생겨나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은행을 이용하고 있으며 점점 오프라인 은행 지점들이 통폐합되는 것을 보며 <은행이 멈추는 날>도 금융권에 대한 미래를 내다보는 책이라 판단했다. 하지만 몇 장을 읽고나니 <은행이 멈추는 날>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더 크고 더 무서운 세계 경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말하는 책이었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읽기가 어려웠다. 경제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엔 다소 어려운 경제용어와 한국 경제가 아닌 미국 경제를 중심으로 하는 전세계 돈의 흐름에 대해 다루고 있어 경제나 금융, 돈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나는 읽는내내 진땀을 흘렸다.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온통 어려운 책인 것만은 아니었다. 가파른 오르막길을 힘겹게 오른 후에 만나는 평지와 시원한 바람처럼 <은행이 멈추는 날> 곳곳에는 조금 더 넓은 시각으로 경제를 바라볼 수 있는 팁을 심어놓고 있다.

만약에 자산이나 채권등에 관심이 있고 경제서적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이 책은 조금 더 깊은 세계 경제의 흐름을 볼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비록 그 흐름이 일반 시민들에게는 너무나도 가혹한 소수의 엘리트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것이지만 세상은 과거에도 현재도 특정한 국가의 몇몇 사람들에 의해 흘러가고 있으니 우리는 그 사람들이 꼭꼭 숨겨놓고 아무에게도 알려주지 않는 그 사실들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은행이 멈추는 날>의 서문에서 저자는 경제학에 대해 이렇게 정의한다. "경제학은 과학이지만 경제학자는 대부분 과학자가 아니다. ~ 오늘날 전 세계가 겪고 있는 성장둔화는 이런 자기기만에서 비롯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자의 말처럼 이 책에는 마치 수학책의 한 페이지를 보듯 다양한 증명식이 등장한다.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있었지만 많은 부분은 경제 문외한인 나에게 어려운 것들이었다.


<은행이 멈추는 날>의 영어 제목인 '멸망의 길'처럼 앞으로 전 세계에 닥쳐올 경제적 위험이 궁금하다면 세계의 큰 흐름을 꼼꼼하게 집어서 이야기 해주는 이 책은 더할나위 없이 안성맞춤일 것이다. 하지만 그 흐름을 보기 위해서는 경제에 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거나 여러 경제 서적을 읽고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나 가능한 일이다. 만약에 2018년에 다가올 전 세계적인 경제 상황이 궁금하다면 워밍업을 먼저 한 후에 <은행이 멈추는 날>을 읽어보길 권한다.


마치 세계 경제에 관한 음모론을 보는 것 같았다. 다수에 반기를 드는 음모이론들은 매력적이다. 하지만 <은행이 멈추는 날>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에는 확실한 증거가 있고 이유가 있었다. 누군가는 이런 이야기들이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지구 상의 수많은 사람들 중의 하나일 뿐인 내가 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고 믿는 나에게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엘리트들은 소수의 음모이론이 아니었다. 아이스 나인이니, 쇼크 독트린이니 생소한 단어와 전문적인 용어들이 잔뜩 들어있는 책이었지만 자본시장을 움직이는 비밀 연구소, 정치권력을 움직이는 은행 권력등에 관한 이야기는 어려워도 끝까지 책을 읽을 수 있게 도와주는 흥미진진한 것들이었다.

 

저자는 지진에 비유해 전세계의 경제 위기를 설명하는데 큰 지진이 오기 전의 전진에 해당하는 것이 1998년과 2008년의 위기라고 한다. 그리고 본진은 바로 내년인 2018년에 1998년과 2008년의 위기와 비교해 상상도 못할 정도로 초월할 불행이 올거라고 말한다. 앞으로 다가올 금융위기를 피할 수 없다면 어떻게 조금이라도 위험을 줄이기 위해 준비해야 할까.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 이어질 세계 경제의 문제와 흐름에 대해 마치 경제 역사를 이야기하듯 세세하게 설명하다. 그리고 덧붙여 일반인들이 어떻게 그 문제에 대비해야 할지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로마 콜론나 궁전을 900년 넘는 세월 동안 한 가문이 31대째 소유하고 있는 법에 대한 이야기였다. 뿐만 아니라 재산은 토지와 미술품, 금으로 분류하여 소유하는 방법과 어떻게 재산을 운용해야 하는지 질문을 받을 때마다 재산의 10%를 금으로 가지고 있으라고 조언한다는 이야기는 과거 경제적인 위기에 빠졌었고 여전히 힘든 시기를 보내는 우리들에게 자산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같았다.


물론 <은행이 멈추는 날>이 앞으로 세계 경제가 붕괴될 수도 있으니 개인들은 각자의 돈을 어떻게 움직이라고 콕콕 집어서 말하는 책은 아니다. 주식이나 금융의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반복되는 역사와 인간에 대해 공부한다는 사람들처럼 이 책은 세계 경제와 그 경제를 움직이는 소수의 사람들에 대한 야사와 같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정통의 역사 뒤에 수많은 음모와 폭력, 숨겨진 희생이 있듯이 경제의 세계에서도 권력과 아무것도 모르는 채 핍박받으며 살고 있는 시민들이 있었다. 모른다고 겪지 않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미 수없이 겪어왔고 매순간 경제위기라고 말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힘겹게 살고 있다. 앞으로 더 큰 위기가 온다고 한다. 위험을 피할 수는 없다고 하지만 그 위험을 먼저 알고 대비한다면 충격은 반으로 줄일 수 있는 법이다. 지긋지긋하게 듣고 있는 금융 위기에서 이제 스스로 보호해야 할 때가 왔다. 그 이유와 방법을 <은행이 멈추는 날>에서 찾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