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
김애리 지음 / 카시오페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 글쓰기가 좋았는지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는다. 작문 시간에 짧은 글을 발표한 후 선생님께 칭찬받는 게 좋았고 반일기를 쓸 때 가끔 조금 더 슬프게, 조금의 픽션을 더해서 적은 일기에 나를 위로해주는 친구들을 보며 묘한 쾌감을 느꼈었다. 작가가 되겠다고 생각해 본 적도 없고 글쓰기 연습을 하지도 않았지만 글쓰기는 나의 그림자 끝에 매달려 있는 커다란 미련으로 내 인생에 질질 끌려오고 있다. 글쓰기라는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잘 할 수 있을까? 내게 재능이 있을까?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하지 등등 수만 가지 두려움에 발목 잡혀서 그 핑계로 아직까지 노트 앞장만 끊임없이 쓰고 버리기만 되풀이하고 있다. 원하는 답을 주는 책이 있을까 하는 희망에 글쓰기 관련 책을 계속 찾아서 읽었다. 그리고 드디어 내가 원하는 책을 발견했다. 읽고 또 읽고 가까이에 두고 계속 읽고 싶은 책을 찾았다.

 

 

나는 이 책이 참 좋다.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좋다'라는 단어 외에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내가 원하는 답과 희망과 응원이 가득한 책이었다. 나는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를 읽으며 슬펐고 위로받았으며 용기를 얻었다. 한 글자, 한 문장이 마치 친구처럼, 때로는 선배처럼 따뜻한 조언과 호된 질책 같았다.

김애리 작가는 블로그를 통해서 먼저 알게 되었고 책을 찾아 읽기 시작했다. 우연히 읽어 본 그녀의 글은 차분하고 담백해서 마음에 들었다. 글쓰기에 대한 인문도서인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 역시 그녀의 자분자분한 문장이 가득한 책이었다. '글쓰기 테라피'라는 말 그대로 이 책은 글을 쓰는 요령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쓰기가 가진 가장 강력한 기능인 치유와 성장과 행복에 대해 이야기했다는 저자의 말처럼 글을 쓰면서 힐링하고 성장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성장, 치유, 실천의 글쓰기에 대한 설명과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글쓰기를 통해서 발전하고 있는지 실제 사례들을 들려준다.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어떤 방법으로 글쓰기를 시작해야 하는지 뿐만 아니라 손으로 하는 명상인 필사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글을 써보고 싶지만 아직 엄두가 나지 않을 때,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습관을 가지고 싶을 때 좋은 필사는 해본 사람만이 그 매력을 안다. 어떤 책부터 필사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녀가 직접 써본 책 중 필사하기 좋은 책 서른 권을 추천하고 있으니 그중에서 한 권을 골라 필사를 시작해 봐도 좋을 것이다.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의 모든 부분이 좋았지만 특히 글쓰기 프로그램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준 부분이 인상깊었다. 글쓰기 요령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서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글쓰기 플랜을 알려준다. 자아탐색, 행복설계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4주간의 쓰기 프로그램, 어디까지 해봤어?라는 질문 목록 등 나처럼 첫 글자를 적기 힘들어 방황하고 있는 글쓰기 초보들에게 저자는 숙제 아닌 숙제를 던져준다. 노트만 사놓고 혹은 모니터만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에서 저자가 친절하게 짜준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기를 추천한다. 이뿐만 아니라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SNS 사용방법과 글쓰기에 힘을 주는 책 추천 등 저자는 글쓰기를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함께 끊임없이 유용한 팁을 제공한다.

오롯이 나와 내 인생만 들여다보기. 이것이 낮은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한 나의 첫 번째 솔루션이었다. 이를 위해 나는 나의 가치와 잠재력에만 집중해보기로 했다. 학력, 능력, 인맥, 연봉 다 집어치우고 그냥 나라는 사람 알맹이만 분석해보기로 한 것이다. 나의 정체성을 다시 바로잡고, 삶의 방향키를 내 손에 쥐여 줄 필요가 있었다. 쇼펜아우어도 말하지 않았던가? 인간은 다른 사람처럼 되고자 하기 때문에 잠재력의 4분의 3을 상실한다고. 돌아보니 정말 그랬다. 숱한 날들을 '저기 저 사람'같은 능력을 갖추기 위해, '저기 저 사람'이 가진 것을 나도 가져보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것 같다.

모든 글쓰기 책의 결론은 '지금 당장 쓰라'는 것이다.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 역시 일단 쓰라고 말한다. 그게 바로 시작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왜 평범한 우리들이 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수없이 많은 이유를 알려준다.

나는 버티기 위해 책을 읽는다. 책을 읽음으로 힘든 상황을 이겨낼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는 책을 읽고 씀으로써 더 많은 힘을 얻고 있다. 힘들다고 이야기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책을 읽으라고 하지만 그들은 책을 통한 치유를 경험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나의 말을 책 많이 읽는다고 자랑하는 잘난척쟁이의 으시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저자가 이야기하는 글쓰기가 주는 치유와 성장의 힘을 믿는다. 책에 나오는 글쓰기 주제에 제대로 된 글을 쓸 수가 없었다. 생각해 보니 나를 제대로 진지하게 살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나 자신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으니 글쓰기가 그렇게 어렵고 무서웠나보다. <글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를 다시 한번 더 읽어볼 것이다. 외면하기만 했던 글쓰기에 대한 나의 욕망을 제대로 마주해 볼 것이다. 이제 글쓰기가 주는 강력한 치유의 힘을 경험해 볼 차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