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의 통찰 - 전 세계 1% 전략가들에게만 허락된 MIT 명강의
히라이 다카시 지음, 이선희 옮김 / 다산3.0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현상을 수많은 사람들이 바라보더라도 모두 같은 생각을 하지는 않는다. 눈앞의 현상만을 인식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러한 현상의 이면에 감춰진 것을 꿰뚫어 보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소수의 사람들만이 본질을 알아채고 다수들 앞에서 세상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1등의 통찰>은 세상의 수많은 현상 뒤에 숨은 본질을 꿰뚫어보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도 1%의 그들처럼 세상을 정확히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질 수 있을까?

저자는 MIT 슬론스쿨에서 배운 획기적인 사고법을 바탕으로 뛰어난 컨설턴트가 되었다. <1등의 통찰>은 바로 그가 배운 MIT의 명강의를 바탕으로 제대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당신의 머리는 생각을 합니까?' 라고 기대감을 잔뜩 안고 책을 읽기 시작하는 독자들에게 묻는다. 본질을 꿰뚫어보는 방법을 알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 보자. 나는 어떻게 사고하고 있는가?

본질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들이 과연 본질일까? 그것을 감추기 위한, 또는 우리가 본질이라고 믿고 있는 것들이 껍데기가 아닐까? 문제의 본질을 알아채고 올바른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것은 일반인들에게도 무척 중요하다.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통찰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자는 그러한 통찰력을 '시스템 다이내믹스'라는 수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1등의 통찰>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는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MIT의 간판 수업으로 누구나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즉 현상 뒤에 숨어 있는 모델과 다이너미즘을 볼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처음 이 말을 읽었을 때는 너무 생소하고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었다. 하지만 7강으로 나눠진 구성에 따라 찬찬히 읽어나가다 보면 시스템 다이내믹스가 어떤 것인지 이해할 수 있다. 통찰력을 키우기 전에 먼저 우리의 습관을 체크하고 과연 어떤 것이 통찰력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통찰력 사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나는 시스템 다이내믹스라는 새로운 사고법을 알게 된 것도 좋았지만 앞서 내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가진 습관대로 생각을 하고, 거기에 따른 선입견에 지배당한다.

특히 우리가 주로 실수하는 생각의 습관을 아주 세세하게 분석하고 그러한 습관들을 어떻게 고쳐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도 제시하고 있다. 습관을 고치는 많은 팁 중에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은 추상적이고 거창한 목표를 세우지 말고 구체적인 행동을 하는데 집중하라는 것이었다. 의지만 있다고 바꿀 수는 없다. 구체적인 행동이 따라야만 결과적으로 습관도 바뀌게 되는 것이다.

<1등의 통찰>에는 기업과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를 읽어내는 방법과 그 변화를 읽어낸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일본과 한국, 독일까지 수많은 기업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과연 저자가 말하는 사고법이 지극히 평범한 나 같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일까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책 역시 길지 않은 호흡으로 어렵지 않게 설명하고 있지만 비즈니스 세계를 중심으로 말하고 있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했다.

딱 한 분야에만 적용되는 방법이라는 것이 없듯이 통찰력 역시 경영을 하는 사람이나 직장생활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1등의 통찰>은 휘리릭 읽게되면 경영에 관한 컨설턴트의 조언이라고 생각해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꼭 알아야 할 통찰력, 본질을 알아보는 사고법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것들로 잘못된 생각의 습관을 바로잡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준다.

앞서 저자가 말했던 것을 다시 생각해 보자. 나의 머리는 생각하는데 쓰고 있는가? <1등의 통찰>을 통해서 정확하게 생각하고 판단하는 연습을 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겉으로 보이는 것에 현혹되어 휩쓸려 다니지 않을 것이다. 이미 나만의 생각 습관에 길들여진 우리에게 <1등의 통찰>은 쉽게 이해하고 읽히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본질을 볼수있게 도와주는 책의 목적처럼 이 책의 어떤 면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파악하고 읽는다면 내가 알지 못했던, 그렇지만 꼭 알아야할 생각의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