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보는 힘 - 처음 시작하는 관점 바꾸기 연습
이종인 지음 / 다산3.0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문제는 있다. 피할 수 없는 문제들을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을까? 아주 사소한 것부터 인생을 좌우할 꽤 중요한 문제까지 어떻게 해결해야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우리의 인생을 잘~살게 도와주는 많은 강의가 있다. 리더십부터 스피치 강의까지,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강의가 많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강의는 <다르게 보는 힘>이라는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다.
'트리즈'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법을 말한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트리즈'라는 단어를 처음 접했다. '트리즈'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 프롤로그에 있었지만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준다는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저자의 스토리텔링을 따라가보니 '트리즈'의 매력을 알 수 있었다.

이종인 작가는 <다르게 보는 힘>의 주인공인 홍 팀장이라는 캐릭터를 빌려서 '트리즈'에 관해 쉽게 설명해 준다. 이론적으로 설명했다면 낯선 '트리즈'가 더 어렵게 느껴졌겠지만 작가는 실존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서 우리도 충분히 일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트리즈'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막다른 골목에 서 있던 작가는 회사생활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트리즈 협회장인 김익철 선생을 만나서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해 주고 더 나아가 '트리즈'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전도사 역할까지 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다르게 보는 힘>을 통해서 '트리즈'라는 생각법을 처음 접했을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작가는 무척 친절하게 '트리즈' 생각법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시키는지 설명해준다. 금융사에 일하면서 만나는 채권자들의 금전적인 문제, 커피숍을 하는 지인이 어떻게 커피나무를 제주도에 뿌리를 내리고 카페를 운영할 수 있는지부터 가족 간의 문제, 직장에서의 왕따 문제까지 우리가 매일 접하는 모든 문제를 '트리즈' 생각법으로 해결한다.

"모두가 비슷한 생각을 한다는 것은 아무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특히 각각의 문제에 대해서 모순도를 통해 다시 보여줘서 글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좋았다. 세상에 문제없이 사는 사람은 없다. 나도 그렇고 당신도 그렇다. 문제는 그러한 문제들을 임시방편이 아닌 제대로 극복하고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데 있다. <다르게 보는 힘>은 제목처럼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아주 사소한 문제라도 좋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문제를 지금 당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해결하고 싶다면 <다르게 보는 힘>의 '트리즈' 생각법의 도움을 받아보는 건 어떨까? 모든 문제는 반드시 해결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