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3년의 힘 - 5천만 원으로 10억 만드는
최윤호.김수미 지음 / 더난출판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요점만 쏙~뽑아놓은 알짜배기 경제 서적 "

 

잘 살기 위해 읽는 경제 서적의 경우 크게 자기 계발서처럼 설명하는 책과 교과서처럼 어떤 종류의 재테크 방법이 있는지, 어떻게 돈을 모으고 굴려야 하는지 이론적인 면을 콕 집어서 말해주는 책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신혼 3년의 힘>은 내가 생각하는 후자의 경제 서적에 정확하게 부합되는 책이다. 제목처럼 결혼을 한 신혼부부는 당연히 읽어야 하지만 미혼이든, 결혼한 지 3년이 넘은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로 가득 찬 알짜배기 책이었다. 특히 나처럼 재테크에 관해서 들은 풍월로만 어중간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신혼 3년의 힘>은 총 왜 부부싸움의 가장 큰 이유가 돈이 되는지, 왜 빨리 돈 관리를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면서 시작한다. 그리고 본격적인 재테크 수업에 앞서서 초보자가 알아야 할 돈의 속성들에 대해 차근차근히 설명한다. 자, 이제 기본 원리를 익혔으니 제대로 돈 관리하고 목돈을 만들고 불려봐야겠지? 2장에서 4장까지는 군더더기 없이 정확하게 돈을 모으는 여러 가지 정의와 이론에 대해서 알려준다. 재테크할 돈부터 준비해야 할 초보인 나는 2장과 3장에서 꽤 많은 걸 공부할 수 있었다. 결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테크 책이다 보니 혼자보다 두 명이서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서 신혼뿐만 아니라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도 미리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모든 재테크의 시작은 어쨌든 목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역시 <신혼 3년의 힘>에서도 목돈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한다. 혼자서는 빨리 만들기 힘든 목돈을 둘이서 함께 준비하니까 배는 빨리 목표에 도달하지 않을까? 시작부터 철저히 계획을 짜고 함께 노력하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5천만 원으로 10억 만드는 것도 꿈만이 아닐 것 같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써야 하는 돈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자금을 뽑아보면 6가지가 있다. 생활자금, 주택자금, 자녀 교육자금과 결혼자금, 노후자금, 그리고 비상예비자금이다. 그중에서 마지막을 제외한 5가지를 '인생의 5대 자금'이라고 한다.

 

3장에서는 돈의 힘을 키우는 다양한 방법인 통장과 펀드, 주식 등에 대해서 정확하게 정의를 설명해 준다. 기초가 부족한 사람들은 <신혼 3년의 힘>을 통해서 정의를 제대로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나는 요즘 핫하다는 ISA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었고 주식과 펀드의 차이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중간중간 어렵지 않은 비교 도포도 첨부되어 있어서 글로 읽은 후에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그중에서 간단하게 쓰는 가계부는 매년 비싼 돈 주고 가계부를 사지만 몇 장쓰지 못하고 늘 책장에만 꽂아두는 나도 꾸준히 가계부를 쓸 수 있겠다는 희망을 주는 것 같았다~^^ 

처음 읽을 때면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재테크에 대해서 요점만 쏙 뽑아놓는 책이라는 걸 읽을수록 알 수 있다. 이런저런 이야기 없이 딱 알아야 하는 돈 굴리는 방법에 대한 기본 원칙을 알려주는 책이다. 수없이 많은 재테크 정보가 흘러 다닌다. 하지만 기초가 없이는 어떤 정보가 내게 필요한지, 목돈이 있어도 어떻게 굴려야 할지 알 수 없다. 기본을 탄탄하게 만들어야지 그 위에 세우는 집은 더더욱 견고해지는 법이다. 그런 기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 <신혼 3년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신혼 3년의 힘>은 사랑하는 사람과 더욱 행복하게 살기 위해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결혼은 현실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