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돈 공부 - 나를 잃고 싶지 않아 처음 시작한
이지영 지음 / 다산3.0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을 잘못 지은 것 같다. 경제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힘든 시기를 보내는 엄마들이 자신을 찾기 위한 모든 조언들이 들어있는 책인데 <엄마의 돈공부>라는 왠지 돈에 관한 이야기만 하는 책인 것 같은 제목은 조금 아쉬운 것 같다. 

4장에 걸쳐서 왜 돈공부를 해야 하는지, 어떻게 실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재테크뿐만 아니라 엄마가 아닌 나 자신으로 다시 살아가는 조언과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투자 공부 방법을 설명해준다. 열심히 공부한 뒤 작가가 직접 체험해보고 현재도 실천하고 있는 방법들을 알려줘서 그런지 책은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경제, 돈에 관한 이야기지만 전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었다.

 

 

이번 달부터 당장 실천해 볼 수 있는 많은 법칙들이 있지만 그중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532 시크릿 머니 법칙' 이었다. 수입의 50%는 저축, 30%는 생활비, 20%는 자기계발비로 사용하라는 532 시크릿 법칙은 각자 자신의 수입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법칙이라 유용했다. 시크릿 머니 법칙뿐만 아니라 결혼 3년 만에 원룸 빌라에서 79제곱 미터 아파트로 이사한 비결로 사용된 황금거위 통장 등 실천 투자 비법도 있어서 지금 그녀와 비슷한 워킹맘으로 생활하시는 분들의 경제 서적으로 안성맞춤인 책인 것 같다.

 

 

이렇게 하면 돈을 벌수 있다는 등의 투자비법만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내가 왜 이렇게 소비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어떻게 지출을 '통제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준다. <엄마의 돈공부> 챕터 사이에는 '이지영의 노트' 와 '엄마의 머니 Q&A'란이 있다. 이지영의 노트에서는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놓아 책을 읽은 후 빠르게 다시 보고 싶을 때 도움이 되는 코너이다. 그리고 Q&A는 단어 그대로 책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부분들을 다시 한번 자세하게 설명해 줘서 이지영의 노트와 함께 책의 내용 못지않게 도움이 되는 페이지였다.

 

 

투자나 경제적인 면에 대한 설명도 좋았지만 나는 특히 엄마가 아닌 나 자신을 찾는 방법에 대한 부분과 그녀의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더 열심히 읽었다. 회사일과 집안일도 하며 아이를 키우는 바쁜 와중에도 왜 책을 꼭 읽어야 하는지 말하는 그녀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실된 이야기가 무척 좋았다.

나는 단 하루도 책을 읽는 것을 포기할 수가 없었다. 책은 나에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친구이자, 인생의 조력자이기 때문이다. 살아가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책을 읽으면 해답을 얻게 된다. 외로울 때 책을 읽으면 잃었던 소중한 친구가 나를 찾아와준 양 마음이 따뜻해진다. '도대체 어떻게 사는 게 맞는 걸까?'를 고민할 때 책은 '인생은 풀어야 할 숙제가 아니라, 즐겨야 할 행복한 여정'임을 일깨워준다. 바쁜 일상에서도 시간이 날 때마다 펼쳐보는 책은 나에게 휴식을 주고 평안을 준다.

 

 

처음에 <엄마의 돈공부>를 펼쳤을 때는 작가가 어떻게 돈을 벌었지만 궁금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투자방법보다 그녀의 인생 조언이 더욱 마음에 와 닿았고 지금의 나를 돌아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들어줬다. 그녀의 말처럼 짧은 휴가 계획은 몇 달에 걸쳐서 열심히 정보를 찾고 구체적으로 짜지만 정작 나의 인생은 휴가 계획처럼 제대로 구체적으로 열정적으로 짜보고 상상해 본 적이 있었나? 생각해 봤다. 

<엄마의 돈공부>는 돈으로 시작하지만 '나'로 끝나는 책이다.
그녀가 돈공부를 시작한 이유는 아마 특별히 부유한 사람들을 제외한 평범한 우리들이라면 누구나 늘 가지는 고민일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돈과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지 말해주는 작가의 조언은 쉽지만 알찼다. 하지만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나를 잃고 싶지 않아 처음 시작한> 이라는 부제처럼 엄마로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재 수많은 엄마들이 다시 자신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물론 엄마뿐만 아니라 문득 지금 현실이 두려운 모든 여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조언들이다.

돈이 세상의 전부는 아니지만 분명 돈이 있으면 우린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돈 때문에 힘들고 나를 잃어버리는 것 같아 힘들다면 <엄마의 돈공부>를 통해서 경제적인 자유와 다시 강한 엄마, 진실한 나를 찾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