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쨌든 소설은 재미있어야 한다.
사회적인 문제를 거론한다거나 교훈을 주는 것도 좋지만 일단, 소설은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프레드릭 배크만의 소설은 재미 하나는 믿고 볼 수 있는 책이다. 2015년에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인 그의 전작<오베라는 남자> 도 재미있었고 감동은 덤이었다. 아직 책을 못 읽어 봤거나 읽을 시간이 없다면 5월 중순에 영화로도 개봉하니 영화로 먼저 만나봐도 좋을 것 같다.
그의 두 번째 소설인 이 책은 우선 예쁜 분홍색인 책 표지와 개구진 웃음을 띠고 있는 빨강 머리 여자아이의 그림이 좋았다. 상큼한 책 표지만 봐도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는 무척 읽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프레드릭 배크만의 두 번째 소설인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에는 소포모어 징크스가 없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오베라는 남자>보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가 더 재미있었다.
미국 아마존에서 별점 4.5개를 받은 이 소설의 스토리와 주인공은 무척 심플하다. 꽤 많아 보이는 등장인물들과 입주민들이 살고 있는 아파트 그림이 왠지 복잡한 이야기일 것 같다는 느낌을 주지만 책을 따라 읽어나가기만 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세상의 모든 일곱 살짜리에겐 슈퍼 히어로가 있어야 한다.

평범하지 않은 엘사의 유일한 친구는 역시 평범하지 않은 할머니뿐이었다. 하지만 엘사의 든든한 친구이자 슈퍼 히어로인 할머니가 죽으면서 겪게 되는 엘사의 모험 아닌 모험이 기본 스토리이다. 범상치 않은 엘사의 할머니가 남겨준 미션을 수행하면서 엘사는 그동안 알지 못 했던 이웃들을 만나고 이해하고 그들과 할머니의 관계를 알아간다. 그리고 항상 할머니에게 들었던 깰락말락나라의 진실을 발견하게 된다.

 할머니가 들려주었던 깰락말락나라의 이야기와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를 조금씩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었다. 마치 추리소설처럼 살짝 반전의 묘미도 느낄수 있었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는 뒷장이 무척 궁금해 지는 책이었다.
읽으면서 쿡~쿡~웃음이 자꾸 났다. 곳곳에 숨겨져 있는 비밀 임무를 엘사와 함께 풀어나가면서 곧 여덟 살이 되는 엘사의 어른 같지만 아이 같은 마음에서 전해지는 감동과 슬픔, 기쁨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프레드릭 배크만의 방방 뜨는듯하게 내뱉는 느낌의 대사와 문장은 여전했다. 전혀 지루할 틈을 주지 않았다. 하지만 막 웃겨주다가 갑자기 가슴이 턱~막히듯이 순식간에 눈물이 그렁그렁하게 만들어 버리는 그의 이야기 솜씨는 무척 짓궂다.

재미있는 소설을 읽었다.
엘사가 그녀의 슈퍼 히어로인 할머니의 과거를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엄마와 주변 사람들을 이해하고 다 함께 한 뼘 더 성장하게 되는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를 읽으면서 생각해 봤다.
나의 히어로는 누구였지?
엘사뿐만 아니라 등장인물 모두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책 표지처럼 무척 따뜻한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