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 일생에 한 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
고득성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끄럽지만 저는 경제관념이 없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돈을 막 헤프게 쓰는 건 아니고요.(펑펑 쓸 돈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네요~ᅲᅲ)
정확하게 말하자면 돈이라는 것, 돈을 어떻게 다뤄야 한다는 것에 대해 관심도 없고 거의 알지도 못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한 살씩 나이는 먹어가고 제 주변의 사람들이 이미 자리를 제대로 잡고 사는 걸 보면 내가 정말 돈에 너무 무관심하게 살아왔구나 싶어 이런저런 경제 서적을 읽곤 합니다. 하지만 곧 흥미를 잃고 책을 덮어버리고 말죠.

 

새해도 시작되었고 올해는 꼭 제대로 된 돈 관리를 공부해 보자! 저만의 2016 버킷리스트에 적어놨는데 반갑게도 딱 제게 필요한 도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제목에서부터 제대로 꽂힌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 일생에 한 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입니다.
자유롭게 헤엄치는 고래가 있는 심플한 표지부터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바다 어디든지 갈 수 있는 고래처럼 이 책을 읽으면 저도 돈에 끌려다니지 않고 자유를 얻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학교를 졸업하고부터 지금까지 쉬지 않고 일을 했지만 늘, 언제나 돈 걱정을 하며 사는 제게 어떤 조언을 해줄지 기대하며 2016년의 첫 경제 서적을 읽었습니다.

고득성은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의 저자입니다. 이론만 가득한 사람이 아닌 SC 은행에서 최고의 재테크 전문가로 일하며 익힌 다양한 실전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운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있는 작가입니다. 현재도 SC 은행 고객 세그먼트 사업부장으로 재직 중인 분이라고 하니 돈에 관한 저자의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졌습니다.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은 크게 4부로 나뉩니다. 1부에서는 수천억 원대 자산가에게 배우는 돈과 인생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2부에서는 가족 재산 관리와 자녀들의 경제교육, 3부는 한 달 월급으로 어떻게 돈 문제를 해결하며 마흔 이후의 재테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4부에는 노후 자금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은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을 위한 책은 아닙니다. 월급으로 가족을 부양하고 재테크도 해야 하는, 더불어 노후도 준비도 시작해야만 하는 30~40대가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처음부터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재테크를 하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저자는 자산가에게서 배운 돈과 인생의 가치에 관한 귀중한 이야기들을 들려줍니다. 작가와 자산가의 이야기에서 저는 왜 제가 돈을 못 모으는지, 왜 현재 나의 경제상황이 이렇게 되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경제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지 돈을 제대로 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무작정 이렇게 투자하라는 것이 아닌 돈에 관한 의미를 쉽게 설명해 주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재정에 영향을 끼치는 유혹에는 '게으름의 유혹''과소비의 유혹''고수익의 유혹'이 있다네. 이것들은 일종의 '유혹 3종 세트'라고 할 수 있겠지" -p30

챕터 사이의 포커스라는 페이지에는 구체적인 예시를 통한 투자 및 전략 방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어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만 쏙쏙 뽑아놓은 것 같았습니다. 특히 저처럼 경제용어나 투자 방법 등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많았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유혹 3종 세트에 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세 가지의 유혹 중 가장 큰 유혹은 주어진 시간의 힘을 망각하게 하는 게으름의 유혹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후를 걱정만 할 뿐 구체적인 노후 계획은 세우지 않고 실행에 옮기지 않은 채 게으름의 유혹에 빠져있다고 콕 집어서 이야기합니다.

 

저자는 혼자가 아닌 가족 전체가 경제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에게 제대로 된 경제교육을 해야지 부모들의 노후가 불행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결혼하신 분들, 자녀들이 있고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나의 남편, 부인이 얼마나 벌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있고 자녀들에게 무작정 맹목적인 뒷바라지만 하다가 힘든 노후를 지내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평소에 나도 저렇게 되면 어떡하나 걱정했던 것들을 저자 역시 문제라고 생각하며 더불어 해결책도 말해줍니다.

 

아직 결혼하지 않았지만 늘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저의 노후문제입니다. 현재도 열심히 일해야만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의 수많은 직장인 중의 하나인 제게 노후는 먼 이야기 같지만 결코 멀지 않은 시간의 일이죠.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에서는 특히 노후의 경제 문제에 관해 많은 부분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왜 노후 준비를 빨리 시작해야 하는지부터,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평소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랐던 제게 은퇴 및 노후 준비에 관한 이야기는 이제라도 제대로 월급관리, 돈 관리를 해야겠다는 의지를 심어 주었답니다. 하지만 저자가 예로 설명하는 월급이나 저축의 돈 단위가 저와 비교하면 꽤 차이나는 금액이라서 시작하기도 전에 이렇게 해서 얼마나 모으겠나 싶은 자괴감도 들더군요. 

 

돈 걱정 없는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 필요한 통장을 관리하는 방법, 주택 담보대출을 활용한 재테크 포인트, 국민연금 및 퇴직연금 활용법 등 다양한 준비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특히 저는 그중에서도 ISA 만능통장에 대한 설명이 무척 도움이 되었습니다. 은행을 갈 때나 기사에서 많이 봐 왔던 ISA 통장이 어떤 역할을 하는 통장인지 제대로 몰랐는데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통장의 정확한 기능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돈은 잡으려고 움켜지면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먼저 그 돈이 어떤 것인지 알고 내 인생에서 돈이 차지하는 부분이 얼마나 되는지, 나에게 돈은 어떤 의미인지 잘 알고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돈만 쫓아가다 보면 내가 제대로 살기 위해 돈을 버는 건지, 돈을 벌기 위해 사는 건지 모를 때가 올 수도 있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은 먼저 왜 돈을 벌어야 하는지, 돈이 나의 인생에서 어떤 존재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시켜주고 나이별, 상황별로 어떠한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특히 결혼 이후부터 노년을 준비하고 있는 30~40대에게 맞춤형 쉬운 경제 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이런 식으로 하고 돈은 어디에 저축하는 것이 좋다는 류의 가벼운 실전 팁을 주는 책은 아닙니다. 생의 전환기에 선 불안한 3040세대에게 다시 한번 돈을 생각해 보고 제대로 공부해서 앞으로를 준비하도록 힘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목처럼 돈에 끌려다니는 나에게서 벗어나 이제부터 돈 걱정 없이 내가 지키고 싶은,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