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레드릭 배크만'은 하나의 장르가 되었다. 그의 이름만 들어도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이번 책에는 어떤 즐거움과 사랑스러움이 담겨 있을지 기대된다. <오베라는 남자>를 시작으로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브릿마리 여기 있다>,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까지 그는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위트 있고 활기차게 들려준다. 하지만 지금까지 프레드릭 배크만의 소설에 대해 '그의 소설은 이렇다'라는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번 <베어타운>을 통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받을 것이다. 

오베와 엘사, 브릿마리의 얼굴이 그려진 이전 책과 달리 <베어타운>은 책 속에서 묘사되는 거친 베어타운과 하키, 소년이 표지를 채운다. 주인공인 중심이 되어 주변인들과의 관계를 풀어가는 이전과 달리 <베어타운>은 표지처럼 베어타운에서 일어나는 일들, 마을 사람들과의 관계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별한 주인공은 없다. 마을이 중심이고 그 안에 살고 있는 모두가 주인공인 셈이다. 처음에는 다소 많은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느라 조금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프레드릭 베크만의 소설이 항상 그랬듯, 이번에도 실망시키지 않으니 일단 믿고 베어타운으로 한 발씩 걸어 들어가길 바란다. 


<베어타운>은 베어타운에 살고 있는 '우리'가 아니라 '너 그리고 나'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키는 베어타운 사람들을 연결하는 매개체이다. 그들은 하키를 통해 강한 유대감을 느끼고 그것을 통해 분열된다. 처음에는 하키를 사랑하는 마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로만 생각했다. <베어타운>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읽었던 터라 책의 중심이 되는 것이 하키가 아니라 '사건'이라는 것은 무척 놀라웠다.

하키 천재인 소년과 주변 학생, 마을 사람들에 대한 소소한 즐거움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건'을 시작으로 와르르 무너졌다. 프레드릭 배크만은 이전 책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다소 무겁지만 한없이 가라앉지 않고, 이전처럼 아웃사이더에 대한 이야기지만 그때처럼 위트가 넘치지 않는다. 동시에 책 속의 이야기는 단지 소설이 아닌 현실이었다.

책 속에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있다. 가해자를 두둔하는 사람들과 용기 내어 피해자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있다. 평범한 사람들이 있고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용기있는 자가 있고 비겁한 사람이 있다. 그리고 베어타운에 남는 사람과 떠나는 사람들이 있다. 600 페이지 가까이 되는 두꺼운 책 안에는 여러 명의 등장인물과 그들의 이야기들이 촘촘하게 얽혀있지만 '너 그리고 나' 구성 덕분에 쉽게 읽힌다. 

나는 <오베라는 남자>보다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가 재미있었고, 그 뒤에 나온 <브릿마리 여기 있다>를 더 즐겁게 읽었다. 이전의 세 권보다 <베어타운>은 더 감동적이고 생각할 거리가 많아서 좋았다. 폭풍우를 몰고 온 사건으로 사람들은 좌절하지만 프레드릭 배크만 특유의 감동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하얀 눈이 소복이 내려앉은 베어타운에는 곰이 산다. 사자도 살고 늑대도 산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베어타운 사람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