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래빗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화이트 래빗>의 한국어판 서문에서 이사카 고타로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한다. '언젠가 저도 그렇게 독자가 읽다가 깜짝 놀랄 만한 소설을 쓰고 싶다고 마음먹었고, 그런 마음으로 이번 작품 <화이트 래빗>을 완성했습니다.'

 

그의 바람대로 <화이트 래빗>은 어느 순간에 다다르면 자세를 고쳐 앉게 만들고 앞 페이지를 다시 뒤적이게 만든다. <화이트 래빗>은 책뿐만 아니라 영화로도 유명한 <골든 슬럼버>로 친숙한 이사카 고타로의 미스터리 소설이다. 작가만의 독특한 매력이 잘 표현된 <화이트 래빗>은 하지만, 다소 색다르고 움직임이 많은 구성 때문에 처음부터 집중력 있게 읽기는 힘들 수도 있다. 특히 흰토끼와 레 미제라블, 밤, 오리온자리에 대한 작가의 친절한 소개가 오히려 글에 집중하는 걸 방해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일단 읽어보길 바란다. <화이트 래빗>에서 작가는 마치 옛 무성영화의 변사처럼 책 속에 등장한다. 그는 금방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서는 곧 그 이유가 등장할 것이니 조급해 말라며 독자를 토닥인다. 주석을 달듯 왜 그런 의미로 설명했는지 다시 한 번 더 알려주기도 한다.

 

이런 독특한 구성 덕분에 <화이트 래빗>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이어질 미래의 공간을 작은 무대 위에서 보여주는 한 편의 연극과 같았다. 책 속에 등장하는 모든 장소와 시간, 수많은 등장인물들은 점점 하나로 연결되어 간다. 전혀 다른 직업군, 연결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사건과 사람들이 각각의 영역을 만들고 그것들이 교집합처럼 모두 모이는 지점. 그곳에서 우리는 작가의 말처럼 벌떡 일어나 자세를 고쳐 앉게 된다.

 

유괴 사업을 하는 회사에서 사람 픽업을 맡는 우사기타 다카노는 오히려 사랑하는 아내, 와타코 짱이 유괴되는 상황을 맞는다. 아내를 돌려주는 대가는 자신이 일하는 회사 돈을 횡령한 오리오오리오를 찾아오는 것이다. 오리오오리오를 찾으러 들어간 집에는 그가 찾는 오리오를 전혀 모르는 엄마와 아들만 있다. 그들을 인질로 삼아 경찰에게 오리오오리오를 찾아오라고 말하는 다카노. 경찰은 오리오오리오를 찾아서 그의 앞에 데리고 왔는데 과연 그는 인질과 오리오오리오를 교환하고 인질로 잡혀있는 아내를 구할 수 있을까?

 

사건과 우연들이 겹쳐 만들어진 이야기들은 너무 복잡하지도, 그렇다고 단순하지도 않다. <화이트 래빗>을 읽으며 끊임없이 왜 이렇게 엮여 가는지, 누가 범인인지를 생각했다. 사건들이 어떻게 시작되고 진행되는지 조곤조곤 알려주는 <화이트 래빗>은 2/3 정도를 지난 지점에서 한 줄의 문장이 '쿵'하고 떨어진다. 이전까지와 전혀 다른 속도로 흘러간다. 미스터리 소설을 읽는 재미를 톡톡하게 느낄 수 있었다. 인질이라는 강한 소재임에도 이사카 고타로의 <화이트 래빗>은 말랑말랑한 미스터리 소설이다. 부담 없이 읽기 좋아 그의 소설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 될 거라 생각한다.

 

이사타 고타로의 <화이트 래빗>을 읽으며 자세를 고쳐 앉았다. 작가는 10대 시절에 읽었던 아이라 레빈의 <죽음의 키스>를 읽으며 놀라서 몸을 벌떡 일으켰다고 한다. <화이트 래빗>을 읽었으니 이번에는 작가가 흥분하며 읽었다는 책을 한번 읽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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