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육아
린제이 파워스 지음, 방경오 옮김 / 한문화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아이가 유산되고 한동안 아픔속에 갖혀 살았던거 같습니다. 지금은 다시 이쁜 아이를 갖기위해 영양제도 열심히 챙겨먹고 몸에 좋은 음식도 꼬박꼬박 먹고 있어요. 육아 관련 서적이나 글을 읽는것도 이제는 일상 생활이 되어 버렸습니다. 무수한 글을 읽어가면서 육아에 정답이 있는걸까 싶을정도로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데 저는 아직 아이가 없어서 어떤것이 맞는것인지 어렵고 막막하기만 하네요.


육아 서적을 찾아보던 중 린제이 파워스 저자님이 쓰신<당당한 육아>를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제가 가지고 있던 임신과 육아에 대한 편견과 지식들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는 부부라면 꼭 한번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에요. <당당한 육아>는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임신부터 육아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이에요.


제가 처음 임신 했을 때 모든것이 두려웠던 기억이 나네요. 지나가는 길에 누군가가 흡연을 하고 있으면 혹시나 아이에게 영향이 있지않을까 숨도 안쉬고 지나가기도 하고, 임신했을때 먹지 말아야하는 금기 음식들을 모조리 찾아서 건강에 좋은 음식만 찾아 먹기도 했어요. 좋아하던 술과 커피도 아이가 생기니 단숨에 끊어지더라고요. 또 혹시나 아기에게 영향이 끼쳐질까봐 뛰지도 않고 항상 뒤뚱 뒤뚱 걸었어요. 왠지 엄마라면 그렇게 아이를 지켜야한다고 생각했던거 같아요. 책에서 저자님이 쓰신것처럼 사실 억지로 스트레스를 받아가면서 나 자신을 힘들게하면 그게 더 나와 아기를 힘들게 하는거 같아요. 그래서 지금은 임신을 준비중이더라도 먹고싶은 음식도 먹고 스트레스 받지않게 적정선을 지키면서 지내고 있답니다.


남편이 항상 저에게 아이를 낳으면 유난스러울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그도그럴것이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아기를 위해 아주 오래전부터 아기 용품을 준비하고 벌써부터 어떻게 키우고 싶은지 매일 조잘 거리고 있네요. 그만큼 아기에 대한 모든 선택과 결정들이 두려운거 같아요. 혹시나 내가 아이를 잘못키우지 않을까 걱정도 되어서 아기가 생기기도 전부터 고민하고 공부하는거 같습니다.


저자님이 쓰신 내용처럼 사실 아이는 값싼 유모차에 태웠다고 문제가 생기는것도 아니고 자연분만을 해서 아이가 더 건강하고 똑똑한것도 아니고 또 모유 대신 분유를 먹였다고 아이에게 안좋은 영향이 있는것도 아닌데 벌써부터 괜한 걱정을 하는거 같아요, 제가 어렸을때 생각해보면 놀이터에서 모래도 주워먹고 수업시간에 색연필도 먹어보고 젓병 소독기 없이도 튼튼하게 잘 자랐는데 어느새부턴가 여기저기서 들은 육아에 대한 편견들로 머리속이 가득 찼던거 같습니다.


아직 아이가 없지만 그동안 걱정했던 고민들이 사이다 같은 저자님의 한방에 모두 해결된거 같아요. 저처럼 아이를 준비하는 부모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모두가 이 책을 읽고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아이를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에게 새로운 육아 방법과 기존의 편견을 깨트려준 작가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