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당신의 말은 다정한가요?
이슬기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친구중에 말을 정말 이쁘게 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같은 말인데도 그 친구가 말하면 더 다정하게 들리고 더욱 따뜻하게 들리네요. 그 친구도 물론 화가나고 힘든 순간들이 있습니다. 그럴때면 친구들에게 상담을 하거나 욕을 하는데 그 모습조차도 귀여운 친구에요. 그 친구를 볼때마다 " 아 나도 말을 이쁘게 해야하는데.."라고 생각 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이쁘게 말하고 표현하는 일이 어렵더라구요.


책 <오늘, 당신의 말은 다정한가요?>는 이슬기 저자님이 쓰신 '말' 때문에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선물해줄 힐링 에세이 입니다. 어떻게 하면 소중한 내 사람들에게 조금 더 다정하게 말하고 표현 할 수있을까요? 작가님은 예쁜말을 사용하는 것도 습관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어느 순간 예쁘게 말을 한다고 해서 바로 튀어 나오는것이 아니라 습관처럼 조금씩 조금씩 연습해야 된다고..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말도 말이지만 저자님이 쓰신 이 에세이는 보는 내내 따뜻함이 느껴진다고... 책을 읽어도 어떤 책은 딱딱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자극적인 내용이라 신선하기도 하고 느껴지는 분위기가 다른데, 이 책은 정말 예쁜말로 가득한 에세이에요. 그리고 반성하게 되었어요.. 저는 표현도 잘 못하고 예쁘게 말하지를 못해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거 같아요. 제 마음속에 항상 기쁜 마음보다 이기적인 마음이 더 큰거 같아요.


마음에 상처가 있다면 좋게 말이 나오기 힘들죠.. 예쁜말을 하기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마음부터 돌아보아보고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연습부터 해야합니다. "자신의 말이 스스로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가장 먼저 다스려야 할 건 당신의 말이 아니라 당신의 마음입니다." 책에 있는 내용이에요. 지금 제 마음은 어떤지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저는 요즘 힘든 일이 많이 없어 항상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친구들과 이야기 할 때도, 가족과 이야기를 나눌 때도 계속 행복하다고 말하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불과 몇달 전만해도 우울증에 걸린 사람처럼 울고 지쳐 했는데, 당시에는 부정적인 말들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했더라구요. 예쁘게 말을 하기 위해서는 제 마음을 먼저 다스려야 한다는 글이 많이 공감 됬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하지 않던 표현을 하는것은 낯설고 부끄럽게 느껴지기도 하죠. 저는 칭찬할 때 부끄러워 하는 편이라 표현을 잘 못해요. 그래서 누군가를 칭찬할 일이 있으면 콧구멍도 커지고 목소리도 커지기도 해요. 그리고 항상 칭찬 끝에는 " 으악 오그라들어!" 라고 하면서 상황을 넘겨버린답니다. 같은 칭찬인데 누군가가 기분좋게 칭찬 해주는 것과는 분명 다를꺼에요. 그래서 후회하고 반성하지만 쉽게 바뀌지 않더라구요. 좋게 예쁘게 말하는 습관을 자꾸 만들어야겠다고 책을 읽으며 느꼈습니다.


반대로 항상 불만 가득하고 못되게 말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그럴때마다 " 아니.. 왜저래? 무슨말을 저렇게 하지?" 생각 들때가 있어요. 저자님이 앞서 쓰신 내용처럼 내 마음이 기뻐야 예쁜말이 나오는것 처럼, 상대방도 마음에 행복이 있어야 좋은 말이 나오는거 같아요. 쉽지는 않겠지만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해보고, 제가 조금 더 따뜻하게 대하면 상대방도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요?


나의 다정한 말이 따뜻한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첫걸음이라고 시작하고,아직은 어렵지만 조금씩 더 좋은 말 습관을 갖기위해 노력해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