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꾼 자동차 이야기 ㅣ 세상을 바꾼 동력 4
김형주 지음, 노기동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기술이며, 산업이고, 예술이자 문화인 자동차!
세상을 가장 멋지게 바꾼 자동차의 놀라운 이야기!
‘인류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는 바퀴를 무려 네 개나 가진 자동차! 자동차는 그 놀라운 속도만큼이나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켰습니다. 자동차가 다니는 데 필요한 도로를 따라 도시가 형성되고,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산업과 무역이 발전하며 인류 문명이 발달했지요. 미래의 친환경, 무인 자동차 등은 인류의 삶을 또 어떻게 바꿔놓을까요?
《세상을 바꾼 자동차 이야기》는 놀라운 상상력과 기술, 빠른 속도로 세상을 변화시킨 자동차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자동차의 근원인 바퀴와 수레의 발명에서부터 자동차의 탄생, 구조와 원리, 발전 과정, 자동차가 바꿀 미래의 모습까지. 이 책은 자동차를 만들고 개량하며 문명을 발전시켜 온 인류의 역사를 추적합니다. 자동차와 함께 달라진 과학·기술·경제·사회·문화 이야기가 한눈에 펼쳐지지요.
자동차는 편리한 만큼 위험하기도 합니다. 각종 사고와 지구 환경 오염의 주범이니까요. 이 책은 자동차의 부정적 영향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자동차’라는 작은 주제로 인류 역사를 재해석하며, 독자는 폭넓은 상식을 얻고, 호기심과 창의력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동차와 더불어 사는 우리의 일상을 조금 더 깊이 생각하게 될 겁니다.
* 인류 문명을 이끌어온 원동력, 자동차!
조금 더 빨리, 조금 더 쉽게, 이동하며 짐을 옮기고 싶었던 인류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바퀴와 수레를 만들어냈어요. 이 놀라운 도구의 발명으로 인간은 신체적 약점과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수레의 발달 형태인 자동차는 산업 혁명의 주역이 되어 현대 사회의 기틀을 만들었습니다. 혁신적 발명품이자 첨단 공학의 산물인 까닭에 자동차는 국가 위상의 척도로도 여겨지고 있지요.
이 책은 불과 250여 년 사이 인류의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 자동차를 다채로운 관점으로 조명했습니다. 자동차의 과거에서부터 현재, 미래를 단편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달라진 사회, 문화, 경제 등을 통해 복합적으로 알려 줍니다. 그래서 독자는 과학적 개념과 지식, 원리뿐만 아니라 ‘세상’에 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변화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는 힘을 얻길 바랍니다.
* 끊임없이 세상과 문화를 바꾸어가는 자동차의 모든 것!
자동차는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어느새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생활 수단이 되었어요. 자동차로 인해 도시가 발달하고, 무역을 비롯한 국가 간의 교류도 그 속도만큼 빨리 발달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자동차는 교통사고와 공해가 없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도구로 탈바꿈하고 있지요.
인류가 자동차를 만든 과정과 그것을 애용하는 현재, 미래의 자동차까지. 《세상을 바꾼 자동차 이야기》는 자동차에 관한 위대한 발견과 발명, 그리고 그것을 이뤄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꼼꼼하게 담아냈습니다. 자동차와 도로의 상관관계, 우리나라 자동차의 발전 과정, 옛날과 현대의 이동 속도 비교 결과 등 놀랍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해박한 지식과 자료를 바탕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인문학, 역사학 등 다방면으로 자동차를 풀어내어 누구나 쉽고 명쾌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 흐름을 꿰고 있는 풍부한 그림은 재미와 감동을 더합니다. 자동차의 요모조모를 탐구하는 즐거움 속에서 어린이들은 자동차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며 인류의 끝없는 도전에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 아름다운 인류 발전을 위한 자동차 지침서!
자동차는 인류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이로운 도구이지만, 용도를 바꾸면 순식간에 무시무시한 무기가 될 수 있어요. 어떤 도구든지 현명한 자가 쓰면 이익이 되지만, 어리석거나 악한 마음을 가진 자가 사용하면 해가 되곤 하니까요. 사실 자동차는 교통사고를 일으키고, 유해 배기가스와 소음으로 환경을 오염시키고, 차량 정체로 사회적·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는 사고뭉치이기도 해요.
이제는 빠른 성장보다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기술을 개발할 때는 그에 따른 영향을 반드시 검토해 인류와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죠. 이 책은 미래 자동차의 주인이 될 어린이에게 아름다운 발전의 중요성과 실현 방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자동차와 환경, 사람과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전기차가 나오고, 하늘을 날으는 차도 나온다고 하고,
무인승차... 운전대없이 자동으로 가는 자동차까지...
나날이 새로운 것들이 나와 편한 삶이 될지...
마음이 편한 세상이 됬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