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하브루타 공부법 -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맛있는 공부 16
김도윤.안진수 지음, 홍나영 그림 / 파란정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정원
글 김도윤. 그림 홍나영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어린이 하브루타공부법

친구와 대화하는 게 진정한 공부
흔히 공부는 혼자, 조용히 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아이들이 공부할 때 조용히 공부할 수 있도록 방문을 꼭 닫아 주지요. 그렇게 공부하면 공부를 잘하게 될까요? 혼자, 조용히 눈으로만 하는 공부는 다음 날 머릿속에 5~10% 밖에 남아 있지 않아요. 그래서 부모들은 고민하죠. 어떻게 하면 공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 하고 말이에요. 여기 다소 획기적인 공부법이 있어요. 친구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유대인의 공부법, 하브루타예요. 비록 전 세계 인구의 0.2%이지만 역대 노벨상 수상자 중 22%를 배출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유대인만의 특별한 교육법 하브루타가 있었기에 가능했어요.
하브루타는 선생님이 설명하고 학생들은 받아 적는 일방적인 공부가 아니라 친구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을 하며 자신의 생각을 키우고,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가 명확해지고, 공부한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이에요. 즉, 큰소리로 공부하면 머릿속에 각인이 되고, 친구와 대화하면서 공부하면 공부가 더욱 재미있고, 서로 설명하다 질문이 생기고, 그 질문은 또 다른 질문으로 이어져 말이 생각을 부르고, 그 생각은 다른 생각과 연결되면서 지식이 구조화되어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럼으로써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게 돼요.

미래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위한 최적의 학습법, 하브루타
우리 미래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정도로 지식의 변화가 빠른 시대예요. 미래에서 필요한 역량은 지식을 외우고 시험 보고, 외우고 시험 보는 능력이 아니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함께 융합하는 창의력,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않고 다른 입장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며 사고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함께하는 협력·협동 능력이에요. 하브루타와 이야기하자면 질문을 만들어 친구들과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친구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능력이 성장하며, 친구를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기존에는 교과서와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그쳤다면 하브루타 질문으로 교과서와 텍스트를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어 줘요. 이 과정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질문과 대화를 통해 기존의 지식에 자기의 의견과 친구의 의견이 더해져 더욱 풍성한 이야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아주 효과적이에요. 미래는 나 혼자 나만의 지식으로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에요. 내 것을 친구에게, 친구의 것을 함께 나누며 협력하고 협동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기를 수 있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어요.
하브루타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위한 최적의 학습법이라고도 해요. 그동안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불안했던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는 공부법이기도 하지요. 혼자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랐던 아이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수 있는 책이에요. 《어린이 하브루타 공부법》에는 하브루타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질문의 종류와 질문법, 국어·수학·역사·사회·미술 등 과목에 대한 하브루타 공부법의 자세한 설명이 담겨 있어요. 이 책을 옆에 두고 부모님과 함께 하브루타를 실천해 보세요. 아이들을 믿고 하브루타를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세요. 분명 우리 아이는 달라질 거예요.

교회 목사님이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토론법과 같은 방법이 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실, 적용, 종합, 상상...
질문을 만들고 생각하는 토론 방법들이 필요하다는걸 절실히 느끼게한다.

혼자 공부하는것보다 짝과 대화하며 알아가는 과정들이 좋은 방법이라는걸 알것같다.
도서실에서 조용히 공부하는 사람들과 토론하며 대화하고 질문하고.,
선생님이 되어 가르쳐보는과정도 교회에서 보고 배운것들이다.
왜 그런 방법을 썼는지 이해가 될듯하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