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정원일기 - 왕들의 살아 있는 역사 ㅣ 고전맛집 3
김종렬 지음, 노준구 그림 / 사계절 / 2017년 7월
평점 :
2억 4250만 자, 3243책에 담긴 288년의 기록. 이 책은 조선에 대한 모든 것이 담긴 《승정원일기》를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제대로 맛볼 수 있게 구성한 책입니다. 《승정원일기》가 탄생할 수 있었던 조선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승정원일기》의 의의, 《승정원일기》를 기록한 사람과 담당 관청, 지면의 구성과 주요 내용까지 《승정원일기》에 대한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려 줍니다.
책의 특징으로는 알기 쉽게 구성한 《승정원일기》의 모든 것이 있습니다. 이 책은 《승정원일기》라는 세계 최대의 역사 기록물이 나올 수 있었던 직필과 기록의 나라 조선에서부터 차근차근 짚으며 《승정원일기》의 이해를 돕고있습다. 《승정원일기》의 기록을 담당한 관청인 승정원과 실무자인 승지와 주서들, 《승정원일기》의 의의와 구성, 《승정원일기》에 담긴 주요 내용 등 그야말로 《승정원일기》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였습니다.
역사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 다양한 사료 도판입니다. 의궤, 풍경화, 초상화, 궁중 회화, 고지도, 대한제국의 흑백 사진 등 당시의 역사를 가장 적확하게 보여 주는 사료 도판들을 엄선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였습니다. 역사를 보다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구성했습니다.
궁중 기록화와 일러스트의 경계를 허무는 그림입니다. 여러 인물의 등장과 배경에 초점을 맞춘 노준구 작가의 일러스트는 마치 궁중 기록화의 도판을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듭니다. 시간이 흘러 바랜 듯하지만 세련된 색감으로 역사적인 사건들을 재연하였습니다
모든부분을 정성껏 성의껏
정밀하게 너무 잘 기록한것같다.
책한장한장 한권한권 중요한걸..
왕들의 살아있는 역사
승정원일기...
너무도 흥미진진한 책인듯하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