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토론학습법 - 1등은 알고 10등은 모르는 토론학습의 비밀
이정숙.이해숙.원정연 지음 / 라온북 / 2016년 1월
평점 :
1등은 알고 10등은 모르는 토론학습의 비밀
"내 아이 공부 인생을 바꾸는 매일 하루 한시간 엄마 토론의 힘"

머리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들고 싶다면 토론이 답니다.
-배우고 때에 맞추어 익히니 즐겁지 아니한가"
<논어>의 첫구절에 나오는 학습에 대한 글이다.
융합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지금 배우는 것을 익힐 수 있는 여유로움이 필요하다.
스스로 뱅무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생각의 크기를 넓히고 스스로 궁금한 것들을 찾아서 익히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상대방의 생각을 읽고 들을 줄 알며,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여,
궁극적으로 완전학습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목차~!

1.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토론학습
01. 자기주도학습을 배우는 나라
- 교육이란 인간 내면에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하여 외부 환경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과정이다.
- 공부의 기초 체력을 키우고 다져가면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 있다. 바로 '토론학습'이다.
- 토론학습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해야 하기에 수동적인 방식이 아닌 주도적인 방식이다.
- 반대편 의견을 제대로 듣고 적절한 반론과 근거를 제시해야 하므로 순발력과 집중력도 발휘하게 된다.
- 시대 변화에 맞게 교육도 변해야하고, 공부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02. 배움을 재구성하는 토론학습
- 교육이란 가르치고 배우는 쌍방향 소통의 과정이다.
- 토론과 토론학습의 차이:
토론은 자신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논리적으로 증명하며 설득해나가는 과정이고 토론학습은 토론이라는 틀을 이용하여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한 학습 모형이다.
역지사지가 토론의 기본이며 토론을 통해 키울 수 있는 좋은 태도 중 하나다.
우리가 토론에 대해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토론을 논쟁, 즉 다툼으로만 이해하는 것이다. "논쟁"의 '쟁'은 다툼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지만 다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앞다투다'라는 표현에도 다툰다는 말이 들어가지만 선의의 경쟁을 뜻하는 긍정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다.
- 토론의 바탕은 논리
토론을 배우는 이유는 감성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함이며, 적당한 사람에게 합당한 때에 옳은 목적을 위해 알맞은 정도로 화를 내는 방법을 배우기 위함이다. 토론이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이다.
주제에 대한 의견 갈등은 있지만 서로 예의를 잃지 않는 선에서 공존하는 태도와 능력을 키우는 것이 토론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 배움의 과정을 제시하는 토론학습 모형
우리가 어떤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어떤 개념을 응용하기 위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어떤 개념을 분석하기 전에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그 개념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분석이 완료되어야 한다.
우리가 창조하기 위해 기억하고 이해하고 응용하고 분석하고 평가해야 한다.
[2013KERIS 연구과제<블룸의 디지털 텍사노미> 중에서
학습이란 이해한 내용을 충분히 연습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03. 토론학습으로 얻는 것들
1) 언어 능력 향상
= 토론학습은 언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언어는 크게 말하기와 쓰기로 나눌 수 있다.
= 언어 능력은 학습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중요한 능력 중 하나다.
= 언어 능력이란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자신의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2) 인성 발달
아이들은 상대방의 발언을 들으면서 떠오르는 생각과 하고 싶은 말을 자기 차례가 될 때까지 정리하며 기다릴 줄 아는 인내와 규칙 준수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토론 과정에 충실하다 보면 배려와 경청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과 소통 능력으로 사회 속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관계를 잘 이끌어가는 힘을 갖게 된다. 누구에게나 존중받을만한 인성을 갖출 기회가 토론학습 속에 있다.
3) 사고력 발달
토론학습은 고급 사고력을 발달시킨다. 사고력은 끊임없이 생각의 넓이와 깊이를 늘려가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4) 자기주도학습 능력 발달
토론학습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한 학습 과정이다.
토론은 지켜보는 것보다 직접 하는 것이 훨씬 더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 온다.
토론을 잘하기 위해서 토론의 전, 중, 후 과정에 자신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자기주도학습까지 저절로 되는 것이다.
5)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토론과정을 통하여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다. 토론학습의 초석은 사전 조사를 포함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몰랐던 새로운 분야를 접하기오하고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기도 한다. 읽기 자료, 영상 자료, 전문가와의 만남 등을 통하여 자신이 몰랐던 새로운 세상과 만나는 일은 흥미로운 경험이며 새로운 발견과 연결되기도 한다.
다양한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수록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연결한 구체적인 진로 탐색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6) 민주 시민에게 필요한 기본 소양 함양
토론학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공동체 의식을 가진 민주 시민의 기본 소양을 키울 수 있다.
인생살이는 항상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기에 어려서부터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04. 토론할 줄 아는 아이가 인재가 된다.
1) 공부를 즐기는 습관
2) 융합능력
3) 창의를 창조로 연결하는 능력
4) 공감과 소통 능력
5) 도덕성
2. 토론학스벵 필요한 기초 체력 만들기
01. 세상을 읽어내는 힘 읽기능력
학습의 기본은 읽기 능력이다.
핵심이 되는 중심어와 중심 문장 찾기
02. 생각의 크기를 키우는 힘 질문
질문은 성작으로 이끄는 힘
소크라테스의 질문법!!
1. 정답 대신 적절한 비유로 스스로 깨닫게 한다.
2. 질문을 통해 잘못된 전제의 오류를 끌어낸다(반어법)
3. 질문으로 진실에 접근한다.
4. Yes의 근거와 전제 조건을 무너뜨려 결론을 뒤집는다.(반대 심문)
5. 질문 시작이 반이다.
- 유의할 점
> 간결하게 질문한다.
> 명료하게 표현한다.
> 핵심을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 중립적인 질문을 한다.
> 개방형 질문을 한다.
- 질문하는 연습
블룸의 택소노미 6단계의 각 단계?
1. 지식 단계
2. 이해 단계
3. 적용 단계
4. 분석 단계
5. 창작 단계
6. 평가 단계

저도 말을 많이 하는 성격이 아니라 이런 방법이 있어도 잘 활용할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하루 한 시간, 엄마 토론 학습으로 내 아이의 잠자는 공부 뇌를 깨운다!!!
매일 밥먹듯이 질문하고 대화하고 논쟁하는 습관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1 등 은 알 고 1 0 등 은 모 르 는 토 론 학 습 의 비 밀
우리아이도 시작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