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마음에 와닿았던 글귀들
❝ 나는 삶에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숨을 쉬는 일이다. 시험이 아니다. ❞ — p. 34.
공부를 안 해서 시험을 망친다면 후회를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지나간 과거에, 후회에 파묻혀 헤어 나오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안타까운 일이 있을까?
내 삶에서 중요한 건 살아가는 것이지, 과거에 머무는 것은 아닐 테니 말이다.
그러니 살아가자.
앞으로 나아가자.
❝ 사람들은 후회가 다른 불쾌한 감정에 비해 긍정적인 특성이 많다고 주장했다. ... 예를 들어, 참가자들은 후회가 과거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선택(접근)에 도움이 되며,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게 되고, 통찰력을 얻는데 유용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촉진(예: 사과)한다고 주장했다. ... 어떤 경우에는 반추와 자기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 우리는 후회를 생산적인 방식으로 사용해 실수로부터 배움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이것을 '생산적 후회'라고 부른다. 실수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자신을 바로잡고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 — p. 75, 76.
후회하는 일에도 장점이 있을 수 있는데,
그건 상황을 개선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고, 통찰력을 얻고, 관계를 개선하는 데에 있다.
실수를 통해 배움을 얻는 것 - 그것이 후회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 과거를 지울 수 없고, 과거의 결정을 잊을 수 없지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다. ❞ — p. 266.
바꿀 수 없는 과거는 이제 놓아주고,
바꿀 수 있는 미래를 생각하자.
과거에 싸지른 실수를 어떻게 수습할지
그리고 그 수습을 통해 더 발전할 나를 생각하면,
미래가 좀 더 밝아 보일 것만 같다.
#온단 #온단캘리
#로버트리히 #소용
#주간심송 #주간심송서평단
@soyong.book
@jugansimsong
* 소용 출판사에서 지원받아 주간심송에서 함께 읽고 필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