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쯤에서 나를 만난다 -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당신을 위한 16가지 인생철학
박돈규 지음 / 더좋은책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아무리 많이 생각을 해 봤지만 불충분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본인의 마음 깊숙한 곳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성공이 아닐 수 있어요. 그걸 자신이 몰라주고 있는 거죠. 이것부터 분명하게 생각 해 봐야해요. 그 후에 목표하는 바를 하나씩 달성해 나가면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겠지만 너무 힘들어서 중도에 포기 하는 경우가 많다면, <여기쯤에서 나를 만난다>로 한템포 쉬어가세요. 


인생은 '선택'과 '반복'의 연속이에요. '성공'이라는 단어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해서 간단한 진리를 모르고 지긋지긋하게 똑같이 반복되는 하루들이 무수히 펼쳐지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지속하는 것을 포기 해 버리기도 해요. 


<여기쯤에서 나를 만난다>는 16인의 인생이 어땠는지 간략히 설명하고 그 당시의 그들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녹여놨어요. 우리는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결정을 하고 있고 그 선택에 따라 나의 하루가 결정된다는 것. 


사람이 살아가는데에 정답이라는 것이 없기에 자신만의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색깔로 칠해야 한다는 아주 단순한 명제를 상기시켜줘요. 색깔을 선택했다면 그 뒤부터는 외로움과 고통을 즐겨야 해요. 그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인내했는지 읽어나가다보면 그들도 평범한 사람이었음을 깨닫게 되요. 이들에게는 거창한 미래, 목표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그날 하루에 충실하는 것 밖에 없었어요. 


매일을 충실하게 살고 있고 힘들다고 생각했지만 <여기쯤에서 나를 만난다>에 등장하는 16인의 이야기를 보며 엄살을 부린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거든요. 


지금 마음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을 하고 있다면 타인의 삶을 통해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아요. 각자의 길에서 자신만의 예쁜 그림을 만들어 놓은 인생의 모습들을 통해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명확해 질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