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바드 기타 샴발라 총서 2
정창영 엮어옮김 / 시공사 / 2000년 1월
평점 :
절판


바가바드 기타는 인도의 대서사시 마하바라타의 일부분으로 아르주나와 크리슈나의 문답형태로 진행된다.

 이때, 아르주나는 '선택과 갈등 상황 속에서 고민하는 인간'(바로 나!!)을 상징하며, 크리슈나는 우주적 신성 또는 내면의 본성을 상징한다._다른 사람의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 이야기로 공감이 될 때 진정한 가치가 살아나는 것이다._

 그 선택과 갈등 상황에서 삶의 지혜(선택의 기준)로 세 가지 요가가 제시된다.

1.즈나나 요가: 지혜를 통해 깨달음에 이르는 길

2.박티 요가: 신에 대한 헌신과 믿음을 통해 하나됨에 이르는 길

3.카르마 요가: 결과에 대한 집착없이 의무를 다함으로써 생활속에 성자가 되는 길

 내용이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간디가 평생을 옆에 두고 읽었다고 하듯 읽으면 읽을수록 가치가 살아나는 멋진 책이다. 한편,  이런 종류의 책은 그냥 자기식으로 읽는 것보다는 '강의'를 들으면 더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우리 협회에서는 선인 윤영돈 각사님을 모시고 강독을 하고 있으며, 여타 인도철학 대학원에서도 수업을 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참고로 우리 강독에서는  '함석헌'선생이 엮은 <바가바드 기타>를 주교재로 하고 있다. 

 어쨌든 인도의 바이블이라 일?는 바가바드 기타에 관심을 가진, 또 요가 명상, 인도철학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함.

생활요가의 길에서 김천수 올림 yogaspace@hanmail.ne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