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야 놀자 - 실험하며 깨치는 기체의 비밀 아이세움 열린꿈터 15
이선경.이은진 지음, 유설화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초등학교 과학 개념을 실험을 통해 쉽게 알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책!!

 

공 기 야   놀 자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아요.

 

지구를 둘러싼 대기의 하층 부분에 있는 무색 투명 무취의 혼합기체를 공기라고 해요.

공기는 질소, 산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아르곤, 이산화탄소, 헬륨등 각종 기체를 포함해요.

 

 

 

공기의 여러가지 기체 중 제일 많은 기체는 질소예요.

질소는 색도 없고, 맛도 없고, 냄새도 없어요. 그리고 물에 녹기 어려워요.

 

 

 

 

그래서 질소는 아무것과도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과자 봉지에 질소를 넣는다고해요.

질소를 넣지 않고 다른 기체를 넣을경우는 과자가 눅눅해진다고 하네요.

 

과자를 자주 먹으면서 공기가 들어가있다는 생각은 했어도

왜 질소가 들어있는지에 대한 궁금점을 생각해보지 않았네요.

이런 작은 호기심이 많은 상식을 알게 해주는데 말이지요.^^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공기에 대해 간단한 과학실험을

통해 쉽게 이해해보는 시간을 연우와 함께 가져보았어요.

 

 

 

 

주사기 피스톤으로 공기를 확인하는 실험과 진공확인 실험을 간단히 해보았어요.

 

 

 

 

 

피스톤을 당기면 공기가 들어가고 피스톤을 누르면 바람이 나온다.라는

기본적인 개념을 주사기를 통해 알아보는 연우의 모습이에요. ^^

 

 

 

연우가 실험을 통해 신기해 하자 준우가 급 달려와 함께 실험에 참여해보았어요.

 

 

 

 

물속에서 주사기 피스톤을 잡아 당긴 후 물속에 넗고 피스톤을

밀어보면 공기 방울이 뽀글뽀글 나와요. 피스톤을 당긴 주사기

안에 공기가 있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요.

 

주사기 끝을 막고 피스톤을 잡아당겨 공기를 없게 해서 물속에 넣고 손가락을 떼니

물이 주사기 안으로 들어갔어요. 주사기 안에는 공기도, 물도 아무것도 없는 공간

바로 " 진공 " 상태였기 때문에 물이 안으로 빨려 들어간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 실험을 통해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는 것을 "진공" 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 공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실험을 통해 공기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되고...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공기가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알게되고 과학적 사고를 하며 과학원리를 깨닫는 즐거운 경험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