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지음, 박경민 옮김 / 한겨레 / 199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앵무새 죽이기....제목 부터 나의 이목을 끌었다. 퓰리쳐상을 탄 이 책은 무엇보다 나의 정의감이 살았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 책을 통해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 즉 인권이다. 우리는 다 같은 사람으로 태어난다. 다만 색깔이 다르고 사는 곳이 다르다. 물론 언어도 다르겠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 같은 형제요. 친구요. 사람이다. 특히 예로 부터 우리나라는 신분상의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지금에 와서는 그런 문제는 거의 없지만 그래도 직업이라든지 다른 무엇으로 잣대질을 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바로 흑인의 삶에 대해 다루었다. 다행히 백인 변호사가 정의감을 가지고 흑인을 도와주려고 한다. 물론 결과는 중요하지 않다. 왜냐면 나는 이미 우리는 한 형제라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한 번 잘 생각해 봐야할 문제이다. 정말 우리의 형제·자매가 누구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