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감정 관리법
장샤오헝 지음 / 다른상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격유형검사 MBTI 테스트 문항들을 보면

어떠한 상황에 놓였을때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에 대한 문항들이 있다.

그것에 대한 답을 토대로 성격유형검사결과가 나온다.

그 결과지를 보고

‘아 나는 이런 유형에 속하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실제로도 ‘나는 이러한 유형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렇게 행동하고 이런 감정을 느낀다‘ 라고 단정짓고 행동하기도 한다.

요즘 특히 내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지 않고 MBTI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는것같다.



한가지 고백을 하자면, 나는 두려움이 생기거나 마음이 초조해질때면 평소에 잘하던 일도 쉽게 포기해버리고만다.

충분히 해보았던 일이고, 할 수 있다는걸 알고 있으면서도 마음에 조급함과 불안함이 조금이라도 비집고 들어오면 내 몸과 마음을 그것들에 쉽게 내어줘버리는것이다.

나는 이러한 내 모습을 가끔 5살 아들에게서 보곤한다.

내가 그러한 기질로 태어난것이고

내 아들이 나를 닮은것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는 타고난 천성이 아닌 성미가 급한 내 부모의 부정적 감정처리에 의한 영향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내 아들의 행동도 나 때문에 생긴 조급함이라는것도.

이렇게 감정이라는것은 내 인생뿐만아니라 내 자녀의 인생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이를 키우며 감정기복이 상당히 심해짐과 동시에

내 감정의 패턴이 종잡을 수 없이 읽히지 않을때가 있다. 게다가 통제할 수 있는 감정 관리법도 모르는 나는 요즘 감정이라는것에 잠식되어 인생을 허비하고 있는것같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고 싶었다.

나의 발목을 붙잡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어떻게 다루고 또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배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나는 수많은 감정처리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을때 어떻게 감정관리를 하는것인지, 그것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배울 수 있었다.

그동안 내가 해왔던 감정처리 과정이 천성이 아닌 매 순간 나의 선택에 의해 만들어진 모습이라는 것을 자각하고 책에서 배운것을 토대로 우리 삶을 결정하는 감정을 잘 다뤄야하겠다.








*해당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리뷰어스클럽

#다른상상

#감정을관리하면인생이관리된다

#장샤오헝

#처세술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