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진 사람 - 부르심을 따라 살았던 사람, 하인리히 아놀드의 생애
피터 맘슨 지음, 칸앤메리 옮김 / 바람이불어오는곳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서진사람 #바람이불어오는곳
<부서진사람-부르심을 따라 살았던 사람, 하인리히 아놀드의 생애>
강렬한 빨간색으로 전체를 둘러싼 표지와 매우 도툼한 두께를 가진 책
이렇게 이 책과 첫만나는 순간은 마치 성경책과 같은 느낌을 받게됐다
이 책은 하이너의 일대기지만 하이너는 공동체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에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기도하다
공동체로 시작하여 공동체와 함께하고 공동체로 끝나는 하이너의 삶
브루더호프 공동체를 창시한 부모님의 영향에 따라 하이너 또한 어렸을때부터 공동체 생활에 적응하고 살아왔다
초창기의 공동체는 서로가 의심없이 평화로운 모습이지만 결국엔 점점 균열이 가고 만다
인간이 만든 사회에서는 어쩔 수 없이 벌어지는 일일까?
그 균열 속에서도 심지어 자신의 몸과 마음에 균열이 가기 시작했음에도 공동체에 남겨긴 그 균열을 메꾸고자 노력하는 하이너의 삶
내가 하이너와 같았다면? 과연 나는 어떤 선택을 했을까?라고 고민해보는데
나는 하이너와 같은 행동은 하지 못 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
나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된다
지금까지 나는 나만 바라보며 살아온데 아닌가… 내 주위 사람들을 살펴보왔던 적이 있나…
그의 일대기와 함께 나의 마음을 다잡아본다
https://www.instagram.com/p/CSlANd-hAlK/?utm_medium=copy_lin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