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김정호 - 끈기와 열정으로 평생의 꿈을 이룬 지리학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국혜영 지음, 백두리 그림 / 시공주니어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뻔한 위인전과 다를 게 뭐있을까 하는 기대 없는 마음으로 책을 폈다. 뻔하지 않은, 감동이 있는 위인전이었다. 이 책의 장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한 정보만 담았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위인전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오히려 독자들의 흥미를 떨어트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중요한 정보만을 담아 학생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김정호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

 

둘째, 탄탄한 서사로 몰입도를 높였다. 실제 김정호에 대한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처럼, 인물의 생각과 마음을 자세히 표현하였다. 특히, 김정호가 지도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장면이나 의문점을 해결해가는 장면에서, 작가가 굉장히 공을 들여 대사를 상세하게 썼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셋째, 배움의 과정이 자세히 묘사되어있다. 책의 내용이 김정호의 업적이나 지도 설명에 치우치지 않고, 꿈을 찾아가는 한 사람으로서의 모습도 잘 묘사되어 있다. 김정호라는 한 사람이, 꿈을 갖게 된 계기와 그 꿈을 이루어가는 하나하나의 과정들이 잘 드러나 있다. 그리하여 ‘위인’이란, 재능을 타고난 특별한 사람이라기보다는, 끈기와 열정으로 꿈을 찾고 또 하나씩 이루어가는 사람임을 말해주고 있다.

 

넷째,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과의 교수·학습 자료로 유용하다.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은 4학년 1학기 1단원에서 지도를 학습한다. 이때 이 책의 일부를 수업시간에 공유하면서 지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다. 특히, 왜 김정호가 ‘지도’의 목판인쇄를 평생의 꿈으로 세웠는지 생각해보면 지도의 필요성과 의미를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