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5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학기 시작으로 아이들도 새학기 적응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지난주 학교 총회도 다녀오면서 5학년은 어떻게 보내야할지 담임샘의 말씀을 듣고 오니
5학년은 아이의 변화와 학습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더군요.

4학년과 달리 이제는 어엿한 고학년이다보니 교과학습도 더 중요하게 되면서 슬슬 아이들의 성장변화에 대한 모습도 겪게 되는 시기라고 하네요.
아직은 아이도 집에서 꾸준하게 학습을 잘 따라와주기에 별탈없이 초등수학을  이어가고 있지요.

올해 1월부터 시작했던 초등수학연산 교재로 디딤돌 최상위연산은 수학이다 5A로
새학기 시작에도 꾸준하게 학습을 하다보니 10주만에 한권을 마무리하게 되었어요.

한권을 마무리하고 나니 초등연산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지게 된답니다.

초등연산문제집 최상위연산은 수학이다5A 알찬 초등연산교재로 추천해요~


 

2.jpg

최상위연산은 수학이다라는 교재명을 보면 어려운 연산교재라 생각할수가 있는데요.
최상위권의 연산이 아니라 최상위로 가기 위한 연산교재 바로 우리아이가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초등연산문제집이지요.

초등연산교재 최상위연산은
연산을 통해서 수학 개념의 기초를 잡을 수 있고, 하나의 연산으로 다양한 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여 수 감각,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주지요.

반복적인 계산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각도로 생각해볼수 있게 학습이 구성이 되어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매 단원별 새로운 연산원리를 배워가는 기쁨도 느낄수가 있어요.



 

3.jpg

 

초등 5학년 수학은 중등 학습과의 연계가 더 뚜렷하게 보이게 되는데요.
초등학습과 중등학습의 가장 큰 차이는 추상화에 대한 개념이지요.
초등에서는 개념 설명을 할때 어떤 수로 예를 들어 설명하지만 중등에서는 문자를 사용하여 하게 된답니다.
초등수학연산문제집 최상위연산에서는 수를 대신하는 문자를 통해 추상화된 계산식을 미리 접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지요.

약수와 배수,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약분과 통분을 꾸준하게 학습하면서
분모가 다른 분수에 대한 덧셈과 뺄셈을 익히게 되는 최상위연산
반복연산학습이 아니라 아이에게 다양한 사고를 길러줄수 있도록 연산의 원리를 다양한 각도로 만나볼수 있지요.

주 5일을 기준으로 매일 꾸준하게 학습을 하다보니 어느새 한권이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답니다.


4.jpg

 

분모가 다른 대분수의 뺄셈
이전에 학습한 최소공배수를 토대로 통분을 한 뒤 분모를 같게 하여 계산을 하게 되는데요.
앞에서의 학습을 꾸준하게 하지 못했다면 어렵게 느낄수 있지만 차곡차곡 연산의 원리를 이해하면서 학습을 하게 되니 이제는 분수의 덧셈과 뺄셈도 어렵지가 않답니다.


5.jpg

 

아이가 간혹 최상위연산 오답을 보면 엉뚱한 숫자를 써서 계산실수가 보일때도 있어요.
자기가 쓴 숫자를 풀이과정에서 다른 수로 변신시킬때도 있고요.
무엇보다 집에서 학습을 하게 되면 아이가 어떤부분에서 실수를 하는지,
어느부분을 어려워하는지를 살펴볼수가 있기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수가 있답니다.


6.jpg

 

 

화살표 따라 뺄셈하기는 처음부터 계산을 잘못하게 되면 다음단계도 틀리기에 정확하게 집중해서 해야하는 부분이지요.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는 마지막은 꼭 기약분수로 해 주어야 하는데 아직도 한두개는 꼭 약분을 하지 않고 답을 쓰는 경우가 있어요.
시간을 분수로 계산하는 방법도 익히게 된답니다.


7.jpg


 

8.jpg

 

계산한 결과를 수직선에 나타내어 크기도 비교해볼수 있지요.


9.jpg

 

이제 두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한단계 올라가
세 분수의 덧셈과 뺄셈도 학습하게 되지요.
세 분수의 최소공배수를 구하여 통분하는 법을 다시한번 짚어가면서
앞에서부터 두 수씩 차례로 계산하지요.


10.jpg


 

11.jpg


 

12.jpg

 

세 분수를 통분하여 한꺼번에 계산도 해 보게 된답니다.


13.jpg


연산 기호에 따라 결과의 크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직접 풀어보면서 이해할수가 있답니다.


14.jpg

 

계산을 하지 않고 분수의 크기를 비교해 보기도 하는데요.
서로 다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도 다시한번 짚어보게 되지요.
분수가 1이 되려면 분모와 분자가 같아야 한다는 것을 직접 확인해 볼수가 있지요.


15.jpg


 

16.jpg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수 있으면 학습을 할 수 있기에 아이의 사고력도 더 넓어지게 되지요. 더구나 주5일 학습을 꾸준하게 하다보니 공부습관도 자연스럽게 잡히게 된답니다.
많은 양에 대한 학습의 부담이 아니라 초등수학 실력 향상을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주는 최상위연산이지요.
한권을 마무리하게 되면 아이도 성취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차곡차곡 쌓아진 초등연산실력으로 최상위로 가기 위해 탄탄하게 연산의 원리를 배우게 된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