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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슬펐어?
고정욱 지음, 송혜선 그림 / 거북이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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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도서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 아침에 일어난 소동을 담은 어린이 동화책이었습니다.

 오래전 작가와 작가의 가족에게 실제로 일어났던 일을 바탕으로 쓴 도서로 작가의 가슴아픈 이야기가 담겨있는 도서였습니다.

  이 도서에서 주요 사건은 2주전, 준이가 학교에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토론 수업을 하다가 같은 반 친구 가람이와 북극이 더 춥다, 남극이 더 춥다 서로 반박하며 감정이 격해지며 맞서게 됩니다.

이 때 가람이는 화가 나서 준이한테

“야, 너네 아빠 장애인이잖아! 뭐가 잘났다고 잘난 체야?”

라며 못된말을 하게 되고 준이는 교실 바닥에 주저앉아 엉엉 울게 됩니다.

 

 도서에서 아빠가 장애인이라고 놀림 당한 준이의 슬픈마음과 준이의 이야기를 들은 가족의 슬픈마음이 종이인형을 통해 입체감있게 표현되어 있어서 읽는 내내 가슴이 쿡쿡 쑤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가람이의 사과로 준이와 화해하고 결말은 해피엔딩으로 끝이나지만 왠지 모르게 짠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작가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작가의 가슴아픈 이야기를 풀어낸 도서였기에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많은 사회에서 살아갈 장애인들과 그의 가족들이 얼마나 힘들지 생각하니 이 도서는 어린이 뿐만아니라 어른들도 읽어야 할 도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년 장애인의 날인 4월 20일이 되면 아들의 학급 친구들에게 동화책을 나눠주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저자에게 이런 가슴아픈 이야기가 있다는 사실이 안타까웠고 장애인에 대한 시선이 달라지는 날을 기대하며 이렇게 동화로 만든 저자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어릴적에 고정욱 작가의 <안내견 탄실이> 를 뜻깊게 읽었었는데 시각장애인이 된 소녀 예나와 안내견 탄실이의 따뜻한 성장동화를 읽고 주위의 장애인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따뜻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해야겠다 생각하게된 계기가 된 도서였습니다.

 

 자신에게 장애가 있음에도 가족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마음의 눈을 뜨게 하는 힘을 가진 고정욱 작가의 이번도서 <그래서 슬펐어?> 는 저의 책장에서 15년째 함께 하고 있는 <안내견 탄실이> 와 함께 한번씩 문득문득 읽어볼수 있는 좋은 도서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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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이면 확실하게 행복하기로 했다 - 두근거리며 눈뜨고 흡족하게 잠들기 위한 인생 스킬
이시카와 요시키.요시다 히사노리 지음, 이현욱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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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서는 어떻게 행복해질지 과학적으로 생각해본 아나운서와 과학자의 끝장토론이었습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며

프롤로그 '인생을 '그냥저냥' 살지 않기 위하여'

1장 '감정 바라보기: 두근거리며 눈뜨고 흡족하게 잠들기 위하여'

2장 '욕망 바라보기: 사람들은 자꾸 행복을 미루려고 한다'

3장 '관계 바라보기: 이 사람 '이면' 괜찮아'

4장 '다양성 바라보기: 행복에도 '유행'이 있을까?'

5장 '인생 바라보기: 행복이란 순간순간의 행복점을 연결하는 것'

에필로그 '나만의 행복을 찾아내고 가꾸길 소망하며'

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이 책은 쉽게 읽혀서 몇 시간만에 읽을 수 있었고 읽으면서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해지려면 어떤마음을 가져야 할까 등을 생각해 보게 하는 도서였습니다.

특히 대담형식으로 되어있었기에 두사람의 대화를 통해 저 또한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제자신의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작가는 '원래 '없다'고 생각하면 모든것이 고마워진다' 고 말하고 있습니다(p152). 누군가에게 기대하는 마음을 가지기 때문에 상처를 받고 처음부터 믿는 마음을 가진다면 나중에 사소한 일에도 실망감을 더 잘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몇년 전부터 이러한 생각으로 살아왔고 그로인해 저는 상대방에 대한 조급함, 실망감, 기대감 등이 감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행동은 저의 삶의 질을 나아지게 만들었고 행복에 좀 더 다가갈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저를 보고 감정이 없어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 이듯이 누군가에게 과도한 믿음과 기대감을 보여서 상대방을 힘들게 하고 저 또한 실망하는 것보다는 기대하지 않은 것이 사소한 것에도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을 가지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말처럼 사람과의 관계에서 기대감을 줄인다면 행복에 더 다가갈수 있지 않을까요?

 

기대감을 줄여야 겠다고 생각하면서 고민해본 것이 상대방을 잘 이해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이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해하지못한다면 결국 다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니까 말이죠.

이 도서에서 작가는

과학은 어떻게(HOW)와 무엇(WHAT)을 묻지만, 종교는 왜(WHY)와 누구(WHO)를 묻습니다(p200).

사람들은 이유를 물어서 그 사람을 이해하려고 하지만, 무언가를 하는 사람은 특별한 이유가 없을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는지를 묻는 편이 그 사람을 이해하는 데에 훨씬 도움이 될거에요(p201).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말은 상대방을 이해하는데에 굉장히 새로운 접근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학을 공부했던 저로써는 왜 이때까지 '왜' 라는 단순한 질문만으로 상대방을 알려고 했을까 싶었죠. 상대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라는 질문을 했더라면 상대방은 저에게 좀더 오픈된 마음을 가졌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다른 질문방법이 소통과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책을 통해 깨닿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대감을 가지지 않으며 '왜' 라는 단순한 질문을 하는 저의 모습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비춰졌을까 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도서였습니다.

행복을 향해 나가갈 안내판을 제시하는 이 도서를 읽고 다른사람들도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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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 명화로 보는 시리즈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이선종 엮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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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서는 <지옥편>, <연옥편>, <천국편> 순으로 구성되며 '슬픈시작'에서 '행복한 결말'로 이어지는 '사후세계를 중심으로 한 단테의 여행담'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이 책의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테의 나이 33세가 되던 해의 성 금요일 전날 밤, 단테가 길을 읽고 어두운 숲을 헤매며 번민의 하룻밤을 보낸 뒤 빛의 언덕으로 나가려 했으나 표범(정욕을 상징)과 사자(교만을 상징), 늑대(탐욕을 상징)가 차례로 길을 가로막아 서서 올라갈 수가 없게됩니다.
 그때 고대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의 영혼이 나타나 단테를 지옥과 연옥의 산으로 안내한 뒤 산꼭대기에서 작별하게 되는데, 그이 뒤를 이어 그가 아홉 살 때부터 흠모하고 사랑했던 여인 베아트리체의 안내를 받아 천국까지 이르게 되고, 또다시 성 베르나르도란 세번째 안내자의 도움을 받아 마침내 이 숲에서 벗어나 지상낙원에 이르게 됩니다.

 

 단테의 문학적, 종교적 사상의 결정체로 볼수 있는 이 도서는 무려 1307~1321년에 결쳐 완성된 작가의 세계관이 섬세하게 펼쳐진 도서였습니다.
 특히 이 도서는 명화와 함께 구성되어있어서 길지만 쉽게 읽을수 있는 도서였고 평소 과학사와 수학사에서 접했던 학자들의 이름과 어릴때 많이 읽었던 그리스 로마신화 속 인물들의 이름이 등장하여 친근한 느낌이 드는 도서였습니다. 그리고 호메로스, 셰익스피어, 괴테와 더불어 세계 4대 시성 중 한사람인 단테의 작품인 <신곡>  속  내용의 여러장면을 그려낸 명화가 이렇게나 많다는 사실을 이 도서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고 많이 봐왔던 명화도 있어서 즐겁게 읽을수 있었습니다. 

 

 이 도서를 읽으면서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서 도서를 만들었는지 느낄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좋은 작품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명화와 함께 구성한 부분이 이 도서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도서에는 아름답고, 사실적이고, 잔인한 명화들이 많이 담겨 있었지만 읽으면서 든 생각은 사후세계가 있다면 이와 같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도서를 읽으면서 사후세계를 표현한 단테의 표현력에 감탄하였고 삶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습니다. 

 예전에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일리아스> 를 읽으면서 마치 미술관에 간듯한 느낌으로 재밌게 읽었었는데 이번에 단테의 신곡을 읽게되어 저에겐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도서를 통해 다른분들도 저처럼 단지 책이 아닌 오랜시간 공들여 만든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을 받으시리라 생각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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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의 감각 - 지극히 인문학적인 수학 이야기
박병하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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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읽은 도서는 <수학의 감각> - 출판사 행성B, 저자 박병하 (2018. 09. 05) 으로 무한, 수와 셈, 숫자 0, 평행선 공리, 등차수열의 합, 소수 등 우리에게 익숙한 수학 요소들에서 인문학적인 메시지를 끌어낸 교양서였습니다. 이 책은 수학이 단지 어려운 학문이 아닌 오랜세월 동안 인류의 삶에 깊게 스며들어 있는 지혜의 학문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었습니다.

 

   

 

 목차만 보아도 여느 수학도서와 달리 수학에서 발견한 인문학적인 문장들이 닮겨 있었습니다.

이 책에 닮긴 말들 모두 흥미로웠지만 그 중 몇개를 꼽아본다면 
첫번째는 '원숭이가 무한히 타자기를 두드린다면 그중에 우리가 아는 말이나 시가 있을까?' 
두번째는 '0은 없으면 안 되나'
하는 질문이었습니다.  

 

 

첫번째 질문에서 '시간이나 횟수의 제한을 두지않고 무한으로 가정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없고 시 한편이 아니라 원숭이가 세상의 모든 책을 써 낼 확률이 100퍼센트가 된다' 고 하는 저자의 말이 되게 흥미롭고 무한이라는 단어가 매력적이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무한이라는 단어에서 '"이건 안 돼!"라고 체념하기 전에 "안 될 것도 없잖아?!" 라고 생각할 것' 이라는 인문학적인 말을 이끌어낸 부분에서 수학을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작가가 대단하다 느꼈습니다.

예전에 수학사에 관심을 가지면서 0은 홀수인가 짝수인가 하는 질문의 도서를 읽은적이 있었는데 0은 홀수와 짝수로 구분할수있는 자연수가 아닌 그냥 0 라는 것에서 0에 흥미를 가지게되었습니다.
  두번째 질문에서는 '0 은 없으면 안 되나' 라는 질문에서 0은 덧셈에서는 아무것도 없음을 나타내며 곱셈에서는 앞의 수가 뭐가 되었던간에 사라져버리는 것이 마치 블랙홀 같은 존재라고 말하고있습니다. 이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0을 없애면 좋겠지만 등식이나 함수, 10이나 100의 표기 등 실제로 사용되는 곳이 많기에 0은 없으면 안되는 존재라는 데에 공감이 갔습니다.
그리고 숫자 0에서 '0은 거기 있어야 해서 생겼다. 어떤 것은 그래야 한다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라는 말을 이끌어낸 부분에서 굉장히 재밌고 흥미로우며 수학 속의 많은 지혜를 얻을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릴때 수학사에 관심이 많아 EBS에서 수학사에 관한 동영상을 자주 접했었는데 이 도서를 통해 알고있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접할수있었고 즐겁게 읽을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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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눈보다 네가 먼저 왔으면 좋겠다
손승휘 지음, 이재현 그림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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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읽은 도서는 <첫눈보다 네가 먼저 왔으면 좋겠다> - 출판사 책이 있는 마을, 글 손승휘, 그림 이재현 (2018.11.15) 으로 사랑스런 냥이 장미와 스미레의 이야기였습니다. 인간의 눈으로 그려낸 고양이의 모습이 아닌 오히려 고양이가 보는 관점에서 인간을 묘사한 것으로 고양이에 대해 조금은 더 이해할수있는 감동적인 도서였습니다. 거기다 아름다운 배경과 귀여운 고양이 그림들이 글과 함께 잘 어우러져서 책을 쉽고 즐겁게 읽을 수있게 되있었습니다.

 

이 도서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인공인 히말라얀 고양이 두 마리 장미와 스미레는 어느 날 원래의 주인인 왕영식의 품을 떠나 그의 여동생 왕영채에게 맡겨집니다. 그런데 영채는 고양이를 전혀 키워보지 않았고 키우고 싶어 하지도 않았지만 오빠 영식이 양육비를 주겠다는 말에 혹해서 맡아주기로 합니다.

 

 영채는 영식과 달리 두 고양이에게 소홀하지만, 점점 장미와 스미레에게 정이 들고 친해지면서 고양이의 습성과 고양이에 대한 여러 가지 상식들에 흥미도 느끼기 시작합니다. 장미와 스미레도 어느덧 영채에게 호감을  갖게되고 서로 정이들고 좌충우돌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그러다 영채가 남자친구가 생기면서 바빠지자 장미와 스미레는 서로 의지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냅니다.

  그런 나날이 이어지면서 서서히 장미와 스미레는 밖으로 나돌게 되고, 신기한 것 투성이인 세상을 호기심 어린 눈으로 구경하기 시작합니다. 세상일에 무관심하고 두려움 많은 스미레에 비해 호기심 많은 장미는 길냥이 장고와 함께 자유로운 숲에 이끌려 집을 나가게 됩니다.

 

  영채는 장미를 찾아다녔지만 결국 찾지 못하고 그렇게 많은 시간이 흘러 낙엽이 지는 가을이 되어 영채와 스미레는 산책을 나섰다가 어미를 찾아다니는 장미와 똑 닮은 새끼고양이를 만나고 끝이 납니다.

 처음에 책을 읽었을 때는 책 제목에서 말하는 '네가' 가 처음에 장미와 스미레를 데려왔고 잠시 동생인 영채에게 맡긴 '영식' 이 인줄 알았는데 도서를 읽고나니 집을 나간뒤 나쁜일을 당했을지도 모르는 '장미' 를 가리키는 말이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장미가 다시 돌아오는 결말을 기대했지만 영채와 스미레가 두 밤이 지나도 어미가 돌아오지않는 장미와 똑 닮은 새끼고양이와  마주하는 장면에서 다소 충격적이고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제목에서 말했듯이 '첫눈보다 네가 먼저 왔으면 좋겠다' 는 말에서 어딘가 살아 있을지 모르는 장미를 기다리는 영채와 스미레의 슬픈 마음이 전해졌습니다.

 이 도서를 읽으면서 고양이와 인간사이에서 흔히 있을수 있는 상황들과 고양이의 삶의 모습을 이해할수 있었습니다ㅎ글과 그림이 편안하게 읽기 쉬운 형태로 구성되어있어 좋았고 따스하고 감동적인 도서라 생각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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