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물리학자 - 명화에서 찾은 물리학의 발견 미술관에 간 지식인
서민아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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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간 물리학자 책은 미술관 시리즈 중 하나로
물리학자인 저자가 그림의 구도, 빛, 등에 대해 부연설명을 해주며 화가와 작품에 대해 깊이 이해 할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 서민아 작가는
물리천문학 박사학위를 받은 교수로,
미술에도 관심이 많아 일요일마다 그림그리는 취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서민아 작가가 직접 그린 그림이 두세점 정도 포함이 되어있는데요,
그 작품들도 좋더라고요
작은 물질의 불규칙적인 운동모습인
브라운 운동이 포함된 유화가 신선했습니다.



서미아 작가는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이 책의 전반적인 주제가 빛과 관련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림 작품에서는 빛이 빠질수가 없는데요,
우리가 그림이나 사물들을 볼수 있는 것 자체가 빛을 통해서인 만큼
빛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 조건입니다.

미술에서는
입체나 원근감을 주기위해서는 빛과 그림자가 필수이고,
색채를 표현하기 위해서도 빛은 빠질수가 없는 요소이죠.

그래서 그림과 물리학으로의 빛이 만나
명화를 더 자세히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주제별로 다양한 명화작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림 감상하는 재미도 느끼시기 좋습니다~!



빛은 다양한 색깔의 빛이 섞이면 흰색이 됩니다.
하지만 물감의 경우에는
많은 색깔이 섞이게 될 경우 탁하고 채도가 낮게 변하며,
검은색이 됩니다.


이런 차이로 인해서
빛을 표현하기 위해서 작은 원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이
어딘가 탁해보이는 것도 빛과 물감의 차이점입니다.


반 고흐도 그렇고 샤갈도 그렇고
색의 보색을 활용해서 작품들을 더욱 깊고 풍성하게 묘사를 했습니다.

특히 반 고흐는 코발트 블루와 노란색을 즐겨 사용했는데
이 둘은 보색 관계 입니다.

샤갈의 경우에는 작품 하나에 소수의 원색을 사용하여 대비를 이루어 강조를 주었습니다.

우리 눈의 시신경에는 빨강/파랑/초록의 세가지 색을 느끼는 신경이 있고, 사람들은 이 세가지 신경 자극의 비율을 통해서 색깔을 봅니다.

이렇게 과학적으로 우리눈에 더 들어오는 색을 알면,
작품의 색을 고민할때도 훨씬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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