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기업 나쁜 주식 이상한 대주주 - KCGI 강성부가 말하는 기업지배구조의 비밀
강성부 지음 / 페이지2(page2) / 2020년 12월
평점 :
한진칼 투자로 유명해진 강성부 대표의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이야기이다.
한국 주식시장은 다른 나라와 달리 디스카운트 되있다고 한다. (최근 주식시장은 박스피를 벗어나 많이 상승했지만 오래기간 2000포인트에 머물러 있었다.)
혹자는 북한의 존재와 전쟁위험에 대한 공포 때문에 한국 주식시장이 디스카운드 되있다고 하지만 강성부 대표는 그 이유를 다른 곳에서 찾고 있다.
강성부 대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하여 주주민주주의를 확립하고 규제와 세 부담을 완화 해야된다고 주장한다.
상속세는 주식가격에 연동되어 매겨지기 때문에 대주주는 높은 상속세를 낮추기 위하여 주가를 낮게 유지한다. 이런 이유로 한국 주식시장은 다른 나라보다 낮은 Per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속/증여세 비율을 낮춰야 된다고 한다.
이정도만 해결되도 편법으로 상속/증여가 줄어들 것으로 판단되며 일감 몰아주기 등이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 기대된다.
더 나아가 대주주들의 배당에 대한 세금을 줄여줘 배당성향을 높이게 되면 배당을 받기 위해 투자자들이 더 유입될 것이며 자연스럽게 코리아 디스카운드도 해결 될 것이라 기대한다.
책을 읽기 전 막연히 북한 혹은 공매도 때문에 한국 주식시장이 저평가 되있다고 생각했지만 책을 읽고 생각이 바뀌었다. 부자들에 대한 높은 세금을 물리는 것이 정의라고 생각했지만 높은 세금에 대한 부작용을 보지 못했다. 한국과 한국기업, 그리고 기업에 투자하는 일반인들을 위해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