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부자 가짜 부자 - 사경인 회계사의 부자 되는 돈 공부
사경인 지음 / 더클래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최종 목표가 경제적 자유라면 시스템 수익을 발생할 수 있도록 자산을 모아야한다. 

그럼 시스템 수익이란 무엇인가? 저자가 정의하기를 별다른 노동의 투입 없이 자동으로 얻는 

소득을 의미한다. 


재테크의 시작은 측정부터 시작된다.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저자는 회계사 답게 재무제표에 사용하는 언어로 부자 방정식을 제시한다. 


부자방정식1.자산-부채=자본

진짜부자는 자본이 많은 사람이다. '부'는 자산에서 부채를 제외한 자본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따라서 재테크의 목표는 자산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자본을 늘리는 것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 


부자방정식2. 수익-비용=이익

수익을 늘리거나 혹은 비용을 줄여 이익을 만들어야 한다. 그 이익을 활용하여 자산을 늘리는 것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이다. 


부자방정식의 원리를 토대로 첫 번째로 수행해야 될 과제는 자신의 재무 상태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저자가 이끌어주는 대로 나의 재무상태표를 작성해보았고 구체적으로 나의 자산을 확인해보니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되었으며 계획까지 작성할 수 있었다.이어서 어떤 자산을 모을지 고민해보았다. 단순히 예금을 많이 모은다고 해서 시스템 수익은

늘어나지 않는다. 시스템 수익을 주는 대표적인 자산으로는 부동산 임대소득과 주식 배당소득이다. 이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는 돈을 모아 위와 같이 현금흐름을 만드는 자산을 모아야 한다. 


그 동안 나무만 보고 재테크를 했다면 이 책을 읽고 나서 숲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지름길을 발견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