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게임 -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성공 비밀
구자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탠스는 입장, 태도, 자세를 의미하는 영어표현으로 골프나 야구에서 공을 칠 때의 두발의 위치나 벌린 폭을 스탠스라고도 표현한다. 스포츠에서 스탠스는 기본이듯이 경영에서도 스탠스는 기업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는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순간순간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스탠스를 만들어가는 동태적 과정을 스탠스 경영이라고 정의한다. 


그럼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스탠스는 무엇이 있을까?


1. 기술의 혁신 - 기술 자체를 위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기술의 혁신


2. 플랫폼의 선점 - 애플 ios / 구글 / 페이스북 / 알리바바


3. 새로운 경쟁구도 - 싸움의 장을 옮겨 선발주자가 되는 법으로 이는 경쟁구도의 재편을 통해 

                        자신이 이길수 있는 새로운 게임의 장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4. 진정한 고객 중심의 철학 -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코스트코, 2주 마다 

                                신상품을 내놓는 자라 등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주는 기업들이 

                                1등이 된다. 


5. 경영철학 - 애플은 "단순함", "혁신", "완벽함" 

               코스트코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 

               자라는 "스피트", "최신 트렌드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회사"

               위처럼 기업의 경영철학은 단순하고 명확해야 한다. 


이기는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위에 나온 한 가지는 실천을 해야된다. 

말이 쉽지만 위와 같이 부단한 노력을 하는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를 한다면

1등 기업에 편승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