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배우는 직장인 필수 노동법 - 당신의 노동인권을 지켜줄 필수 지침서
함용일 지음, 오금택 그림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모든 내용이 직장인들에게 중요하겠지만 임금과 산재에 대하여 특별히 관심이 많았다.
법에서는 사용하는 임금은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으로 나뉜다.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 평균임금은 퇴직금, 휴업수당, 재해보상금 산정시 사용한다.
통상임금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해 지급하기로 정한 금액으로 연장근로나 야간근로, 휴일근로 가산 수당을 계산할 때 기준이 되는 임금을 말한다.
노동법을 알기전까지는 정확한 개념없이 사용했는데 산정기준과 적용시기를 알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이를 토대로 정해지는 휴일근로 금액도 어떻게 계산되어 지불되는지 알 수 있었다.(그동안 회사에서 주는대로만 받아 왜그런지에 대한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또한 제조업에 종사해 산업재해가 종종 목격했는데 나에게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될지 모르고 있었다. 산재보험은 무과실책임주의 원칙이어서 보상을 할 때 근로자의 잘못을 따지지 않는다.산재 신청은 회사가 대신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재해를 당한 근로자 본인이 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자신이 산재에 해당되는지는 잘 모르겠다면 공인노무사의 도움을 받아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