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짠 돈 습관
다음 짠돌이 카페 슈퍼짠 12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지금까지는 주식 혹은 부동산 공부와 같이 돈을 불리는 방법에만 고민했다.
하지만 그 전에 해야 될 일이 있다는 것을 까맣게 잊고 있었다. 바로 '종잣돈 모으기' 이다.
그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짠테크가 병행되어야 한다. 수익률이 같아도 종잣돈 크기에 따라 최종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10% 수익을 얻었을 때 100과 1억원을 투자 했을 때 수익크기 차이는 분명하다.
하지만 돈을 모으기는 쉽지않다. 머릿속에는 분명 아껴써야지 했는데 마트에 가면
예상했던거보다 더 큰 지출을 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할인을 한다고 하면 무심코 카드 결제를 한다.
이런 조그만한 지출이 쌓여 지금까지는 돈을 모으지 못했다. 돈을 못 모았던 이유를 깊이 생각해보면 돈을 모아야 되는 목표가 부재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짠테크 사례가 나온다. 모두가 처한 상황이 다르고 돈을 모으는 방법도 각양각색이었지만 공통점이 있었다. 바로 돈을 모아야 되는 절실할 이유와 목표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남들보다 돈을 더 모을 수 있었던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이걸 따라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마음먹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돈을 모아야되는 목표가 없으면 전과 달라질게 없을 것이다. 돈을 불리는 방법보다 우선적으로 돈을 모아야 되는 이유를 찾는게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