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쎈 초등 수학 6-1 (2018년용) 초등 최상위 쎈 (2018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고난도 문제를 마스터한다!
최고수준 수학 학습서 : 최상위쎈



고학년이 되니 학습에 이만저만 신경쓰이는 것이 아니네요.
초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을 남겨놓고 있는 아이와
이번 방학에는 새로운 도전도 해보는 시간 가져봅니다.

막연하게 수학은 어렵다는 생각으로 거의 포기하려는 순간
아이에게 친구들과 경시준비 함께 하면서 아주 좋은 계기가 되어
고난도 문제에 더 많이 관심같고 최고수준의 문제를 하나씩 풀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수학에 한참 흥미를 갖게되었네요.

이런 시기를 빌어 아이에게 고난도 문제에 도전하고 마스터할 수 있도록
엄마의 응원 듬뿍 담아 힘이 되어줄 최고수준 수학 학습서로
최상위쎈을 만났네요.
 

예전에는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최상위교재를 접해보게 되었답니다.^^

최상위쎈 수학6-1


최상위쎈은 말그대로 고난도의 문제를 담아놓은 심화수학 학습서네요.

1. 심화부터 경시까지 고난도 문제 총망라
2. 심화유형 집중학습 시스템으로 문제해결력 업그레이드
3. 3단계 난이도별 학습으로 고난도 문제 완전 정복

최상위쎈을 말하는 3가지 중요한 요약이네요.


3단계의 난이도별 학습은 α, β, γ 의 3단계로 구분하고 있어요.

α 알파 : 심화유형으로 10%다지기
β 베타 : 고난도 문제로 5% 굳히기
γ 감마 : 최고수준 문제로 1%완성하기

이렇게 3단계의 고난도문제를 굳혀하고 최고수준으로 완성하는
단계들을 구분하여 구성하였네요.

학습서 표지에서 전하는 메세지로 막연함이 있지요?
학습서 안쪽 구성도 들여다 보겠습니다.~~

쎈교재가 좋아진 것이 언젠가부터 연산교재에서도 동영상강좌를 연동해서
볼 수 있어 아이의 관심도도 그렇게 학습적인 면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데
감마단계의 최고수준 문제풀이 동영상강좌를 같이 들어볼 수 있도록 했네요.

인터넷으로 책을 많이 구입하는데...ㅎㅎ
요런 씽카드 완전 반갑습니다.ㅎㅎ
얼마전 큰아이 교재 주문하면서 다써버린 씽
책속에 부록처럼 자리한 씽카드 긁어 700씽을 득했습니돠~~~~

완전 좋으당...ㅎㅎ
티끌모아 태산입니다요.ㅎㅎ
요런거 놓치지 마세요.

6학년의 수학은 각기둥과 각뿔로 시작하네요.
분수의 나눗셈과 소수의 나눗셈이 다음으로 이어지고
비와 비율, 원의 넓이가 나오면서 무척 어려워지겠다 싶으면서
겉넓이와 부피까지로 6학년1학기를 마무리 하는군요.

미리 챙기지 않으면 많이 어려워 하겠다 싶어
겨울방학 잘 활용해 보려합니다.ㅎㅎ

앞서 이야기 했듯이 3단계로 문제의 난이도를 구분하고 있으면서
문제 양도 거의 비례하게 구성된 듯 보이네요.
개념학습으로 단원을 열고 α > β > γ 의 순으로 문제량이 조절되어있어
충분히 단계별로 극복해 갈 수 있도록 한 것 같네요.


개념부분에서는 단원별로 교과 내용을 그대로 담아 정리해 주었네요.


중간중간 심화표시를 한 부분은 아무래도 그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고난도 물제등을 풀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았기에
좀 더 꼼꼼히 봐두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개념정리 우측으로 미리보기에서는
상위 개념을 미리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정리해
그 연관성을 고려하도록 했어요.

본격적인 문제풀이로 첫 단계인 α 알파
알파단계에서는 주로 시험에 자주 나오는 고난도 문제들을 다뤄놓았는데요.
학년이 올라갈 수록 고난도 문제를 시험문제에 서너개 넣어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 많이 다루는 것이라 아무래도
고난도문제를 다뤄보는 것이 여러모로 문제유형 접근에
용이한 것 같아요.

중간에 유형공략이 뭔가 했더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팁을 정리해 둔 것이네요.
용어자체도 고급지고 고난도인 듯...ㅎㅎㅎ

문제는 관련된 문제를 확인문제와 발전문제로 두어
그 안에서도 살짝 같은듯 다른 유형을 다루었네요.

알파단계의 문제까지는 우공비 교재로 개념학습을 하고 나서인지
아이가 문제풀이에 큰 어려움을 갖지는 않았어요.

아이가 문제를 풀어내는 것들을 보니 한단계로 문제풀이가 되는 것이 아닌
몇단계로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에 살짝 변형되어
다른 개념의 것을 다룬 문제라 같은 유형으로 인지고 있다가
실수할 수도 있겠다 싶어요.

좀 덜렁하는 딸램이 그런 실수를 해놓은 부분이 있더군요. 쩝 ㅜㅜ
앞에서는 더해야 했다면 다음문제에서는 빼야하는 문제인데
더하기로 그대로 한 듯한 모~그런 실수..ㅎㅎ
문제를 꼼꼼히 읽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부분 강조하고 싶네요.

β 베타 문제는 확실히 알파단계에서의 문제와는
좀 더 깊이 있게 다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네요.

심화개념에 심화유형을 종합하여 학습을 하도록
그러니깐 머리회전이 좋아야 하는...
앞서 실수했던 그런식의 실수로는 안된다요.
집중해서 잘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더군요.

문제의 유형들은 문제 서두에 신유형, 통합형으로 구분해
종합적 사고력과 응용력을 기를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임을
혹은 새 교육과정에 맞는 교과통합형(STEAM)유형을 같이 다뤄 놓았어요.

교과통합형STEAM 유형은 아이들이 받아들이기에 이제는 좀 익숙한
유형이다 싶으면서 문제와 함께 섞이니 과히 익숙하게 느껴지지는 않네요.ㅡㅡ

정말 통합형이 되려면 다방면에 골고루 학습이 되어져 지식이 있고
잘 조화를 이룰줄 알아야하는데 말처럼 쉽게 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 학교 교육이 통합형으로 많이 가고 있어 잘 자리잡겠다 싶어요.

마지막 γ 감마단계...
최고난도 문제를 다룬 부분인데요.
저희 아이는 아직 요 단계까지는 못왔어요.
지금 베타까지의 문제를 풀고있는데 아이가 피부로 느끼는
감마단계의 문제는 어떠할지...

교재 표지에서 예기한 동영상강좌로의 연결을 위한 표시와
QR코드가 눈에 훅~들어오네요.

어려운 문제에 좌절하지 않고 동영상으로 설명을 함께 듣고
문제해결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아이들이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잘 이끌어 갈 것 같아
동영상강좌가 도움이 클것 같아요.



권말부록형태로 길죽한 형태의 시험지로 경시대비평가지가
함께 들어있어 실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네요.

올해는 요런 문제에도 도전해 보면서 고난도 문제를 마스터 할 수 있기를 바래보네요.ㅎㅎㅎ

아이들의 서술형문제는 답지에서 제공하는 답안유형도 같이 볼 수 있도록
지난 발대식 강의에서 언급해 주었는데
아이들이 이런 것들을 참고하니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으로의 접근이
좀더 체계적이면서 명확해지는 것 같더라구요.

알파단계의 문제는 자잘한 실수만 아니라면 아주 어렵다 느끼지 않고
수월하게 풀어내는 듯하네요.

알파에서 베타로 넘어가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머리 조아리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래도 하나씩 도전해 내는 모습이 좋습니다.ㅎㅎ
 

실수로 틀린 문제에 본인도 웃음이 나는지 웃음지어보이며
다시 풀고 있는 딸램인데요.
이런 과정들이 고난도 문제를 두려움보다는 차근차근 풀어가는데
흥미롭게 나아가는 것 같아요.


이번 겨울방학을 통해 개념정리로 교과내용을 익히고
최고수준 수학 학습서인 최상위쎈으로 고난도 문제 마스터의 결실도
맺어가기 위해 찬찬히 채워가 보려합니다.

아이들이 한번 문제를 풀어 성취감을 맛보면
더 흥미를 갖고 접근하게 되니 그런 도전하는 모습 조차
너무 사랑스러운 것 같아요.

오랫동안 학습을 멀리 했던 지라 가는 길이 더딜지 몰라도
개념에 충실하면서 고난도문제에 도전해 성취감도 함께
느껴볼 수 있도록 이번 방학 잘 활용해 보려하네요.
같이 화이팅해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