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털털 막걸리 - 우리 발효 음료 막걸리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1
김용안 글, 홍선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교과서가 수시개정체계로 바뀌고

STEAM교육으로의 방향이 굳혀져

저학년 일때 접하는 시작하는 스토리텔링형식의 내용들.


이제는 교과서 개정 이후 적응이 많이 되어

아이들도 부모님들도 STEAM교육체계로 적응이 많이 되어가는

안정적인 시기가 된 것 같아요.


물론 여러모로 수시개정이라 부분이 긴장을 늦출 수 없게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큰 틀이 잡혀 진행되니

교과서에 수록되는 많은 책들을 자연스럽게 접해

다양한 시각으로의 시야를 넓혀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초등교과서에서 뽑은 전통문화와 관련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라져가고 잊혀져가는 전통문화를

우리아이들이 접하고 배워볼 수 있도록

그림책 시리즈로 만들어 낸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흥미롭게 재미나게 엮어진 스토리가 이쁘고

재미나 소개합니다.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시금털털 막걸리




시금털털하다는 표현은 저도 어릴적 할머니께

들었던 말이었는데

표현이 참 묘하죠?ㅋㅋ


시금털털하다는 맛이나 냄새 따위가 조금 시면서 떫다는 말이네요.

사전적의미에서도 전해지듯

이젠 저도 어른이 되어 맛본 막걸리에서의

시금털털함을 느껴본지라

그 표현에 아주 공감이 가네요.ㅎㅎㅎㅎ




 


앞서 얘기했듯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교과서 속에서 다루는 내용 중 일부를 뽑아

그림책으로 담은 그림책


과학적인 우리 조상들의 식문화에 대한 좋은 탐험의 시간이

될 것 같아 저도 기대가 되네요.ㅎㅎ




 


시금털털한 막걸리

아이들은 마시면 앙~돼요!!


냄새로는 향긋하게 느껴지니 어찌 못마시게 할까? 의문이겠죠?ㅋㅋ


 



 


막걸리가 담고 있는 말의 의미부터 시작하네요.


딸아이가 먼저 읽고 물어보는 막걸리란?

막걸리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함께

막걸리를 만들때 필요한 것들과 과정을 설명하기 시작하네요.





 


과거 오래전 저도 할머니에게 들었던 이야기로

옛날 먹거리 귀한 시기에는

밥을 제끼니에 못먹는 경우가 많아

막걸리를 만들고 걸러낸 밥.

이를 술지게미라고 하는데 이를 밥 대신했던 때를

그림책에서도 그대로 설명해주고 있네요.




 


우리가 알고 있는 곰팡이에 대한 부분을

짚어보고 가게 되는 과학적 요소가 들어있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


곰팡이는 다 나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의 전통음식은 곰팡이를 이용해 발효과학?을

접해 볼 수 있네요.

내용을 깊게 다룬 것이 아니라 아쉬운 부분은

별도의 책으로 궁금한 것을 들여다 보도록 하게 했네요.




 


역사속 우리 전통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머니, 할아버지께 이야기로 듣듯이

소소하게 풀어가는 부분들이

더 맛깔스럽고 재미나게 구성된 것 같아요.


그림책이라 긴 글보다는 그림으로 전하는 부분이

잘 표현되어있어 어린아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좋으네요.




 


막걸리뿐 아니라 우리집 식탁에 매일 오르는

김치나 된장, 고추장등이 모두 발효식품이라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어요.


발효식품이 좋은 것은 현대의 우리는 별도의 음료등을 통해

유산균을 섭취하려하고 있지만

그보다 식탁에서 음식으로 차려지는 유산균 가득한 내용을

유산균의 좋은 점을 들어 표현하고 있어요.



표현이 간결하지만 확실한 의미전달과 함께

그림으로 전달되는 이미지가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는 것 같네요.





 


앞서 교과서의 STEAM교육에 대한 부분을 들어

서두를 시작했는데

소개하고 있는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의 구성이

과학적인 이야기와 미술을 같이 넣어 자연스럽게 구현한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융합교육에 부합한 내용이라

자연스럽게 다방면의 내용을 접할 수 있겠다 싶어요.


 


 


과학, 미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역사속 이야기를 들어

우리의 전통주인 막걸리와 관련된 이야기를 엮어가는 것이

역사이야기의 한부분도 다뤄내고 있어

그 넓은 시야를 바로 책속 이야기로 확인할 수 있네요.


좋아좋아~~~


 




 


사회교과에서 다룸직한 각 지역별 특산물을 접목해

소개되는 다양한 막걸리의 종류이야기 역시나

앞서 소개한 융합교육의 연결고리~

이제 아시겠죠?


책의 구성이 스토리의 장황한 내용을 들기보다는

간단하면서 다양한 시각으로

하나의 주제를 연관해서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담아 내고 있는 책의 구성이

현재의 교과서 체계에 맞춰 되어있음을 보니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네요.




 


이렇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오랫 옛날의 배경부터 시작하여

우리집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다양한 시각으로 접하게 되는 스토리 전개가

지루하지 않고 그렇다고 난해하지 않게

아이들의 시선에 맞춰져 전개되어있는 부분이 참 맘에 드네요.ㅎㅎ



늘 느끼는 바이지만 어른들의 아주~아주~~~깊이 있게 다루는 책보다

아이들의 책에서 더 깊이 담아가는 이야기들이 많은 것 같아요.


오랫만에 아이와 뒹굴뒹굴 구르며

함께 들여다본 그림책 속 이야기

재미나네요.


엄마가 좋아하는 막걸리..?

아니아니 ㅜㅜ


 


우리전통의 시금털털한 막걸리 이야기가

재미나게 무르익어가는 겨울저녁이네요.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