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과학 자습서 4-2 (2015년) 초등 신사고 우공비 자습서 2015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딸램 수학은 좋아하면서 과학은 영~~~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라면 더욱 어려워하고 하기 싫어하는 것은

저도 마찬가지 아니 아이에게 마구 강요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짧은 방학 놀거리 체험거리 많이 챙겨다니면서

그대로 아이와 꼭 지켜야 하고 스스로 알아서 챙기도록 더 많이 다독이고

격려했던 부분이 복습과 예습부분...

이번 방학은 복습을 위주로 하다보니 사실 2학기 준비는

조금 미흡했던 것도 있긴 하네요.

1학기 시험이 한번으로 줄어들고 나서 본 결과가 사실 본인에게 가장 충격적이었던 모양입니다.

먼저 예습을 하겠다고 나섰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빨리 먼저 뛰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 알고 가는 것이 맞을 듯 싶어 아이와 같이 상의한 부분이기도 했지요.

 

그래서 2학기 준비는 조금 느리고 더디게 진행되었네요.

 

 

 

 

 

 

초등문제집 우공비자습서

과학 4-2

 

 


 

 

시험대비도 좋지만 우선 중요한 것으로 촛점을 맞춘것은 교과서의 이해

1학기 복습을 하면서 틈틈이 조금씩 2학기 예습을 하면서

교과서위주로 교과서 완전학습에 중심을 두어 학습을 준비하기로는

우공비자습서가 딱 제격인 것 같아요.^^

 

 


 

 

과학을 좀더 쉽게 ...재미나게...하려면 우선 아이의 관심사를 끄는 뭔가가 있어야하는데...

고민이었지요.

 

 

 

 

 

우공비자습서 과학을 펼쳐보니 교과서의 시작이 식물에 관한 것으로 시작하네요.

다행이라 해야할까요?

딸램이 그래도 좋아하고 흥미로워하는 부분들...ㅎㅎㅎ

2학기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과학이네요.ㅋㅋㅋ




 

 

과학과목의 단원시작전 중요한 탐구 주제에 따른 내용을 먼저 확인하고 본격적인

교과내용학습으로 들어갑니다.

 

 


 

 

관련된 학습만화로 시작하는 단원의 시작

 

 


 


 

 

학습하고자 하는 단원의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탐구활동 자료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되어지는 내용들

개념 학습에 중심을 둔 우공비자습서에서는 개념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배경지식과

용어사전등을 꼼꼼히 다루어 관련된 내용을 두루두루 확인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요.

 

 


 

 

설명한 내용에 대한 핵심개념은 기본문제를 풀어보기 전에

다시한번 확인 할 수 있도록

보기 좋은 도표와 간단한 설명으로 일러주고 있어

아이들이 다시한번 눈여겨 확인하도록 잘 정리되어있네요.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간단한 문제들을 바탕으로 기본평가를 구성하고 있네요.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를 먼저 만나기 보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한 기본 수준의 문제들이

비내리는 문제들이 아닌 러블리한 동그라미가 가득하니

아이가 어깨 으쓱으쓱이네요.ㅎㅎㅎ

 

 


 

 

문제 채점을 하다보니 문제를 풀지않고 별표를 표시해놓은 것이 눈에 띄이네요.

음...

 

sally_special-23

 

저도 잘 모르겠다는...

앞쪽으로 가서 내용을 보니 꼼꼼히 확인하지 않은 아이의 실수를 발견했네요.

제시된 잎사귀의 분류기준이 뭘지를 한참 생각했는데

아~~~어렵습니다.

헌데 앞에 개념설명에 내용이 붉은색 글씨로 보충설명되어있는 걸 확인했네요.ㅎㅎ

 

이런부분은 아이가 좀더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같이 확인을 했더랬지요.^^

 

 

 


 

 

기본평가 이후에 실력평가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좀더 난이도 있고 서술형문제들로 구성된 실력평가문제들이 있어요.

기본개념에서 많이 벗어난 것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의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로

시험을 대비한 문제수준의 구성으로 되어있어요.

 

 


 

 

기본평가와 실력평가 이후 단원의 총마무리를 위해

단원개념정리가 별도로 되어있어요.

요것도 아주 실속있게 잘 정리되어 있어

시험전 활용하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실험관찰과 관련하여 탐구활동과 확인하기의 모범답안과

보충설명 및 풀이를 제시하고 있어

내용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더딘 2학기 예습으로 아직 단원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이지만

단원의 끝을 알리는 단원평가 문제...

단원 개념정리로 앞서 학습한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단원을 최종 마무리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난이도가 다양하게 구성된

문제들로 단원평가로 마무리합니다.

 

단원평가안에 간단한 서술형문제가 들어있지만

별도의 서술형 평가를 통해 서술형문제를 충분히 풀어보면서

서술형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하고 있네요.

서술형 요기까지 학습 좀 타이트하게 준비해서 잘 꾸려보는 것은

2학기의 과제로 남는 것 같아요.ㅎㅎ

 

 


 

 

틈틈히 본인이 정한 내용만큼 학습해 나가는 딸램...

가끔은 확인을 해야하는 부분도 없지않아 있지만

잘 구성되고 교과서 완전학습에 기반을 두고 학습목표를 정한 딸램에게

잘 맞는 우공비자습서로 열심히 준비해 보는 2학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