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란 무엇인가 - 하버드대 최고의 심리학 명강의
브라이언 리틀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막연히 호기심에 교양과목으로 접했던 심리학

생각했던 것 만큼 재미없으면서

기대했던 것 이상 흥미로웠던 부분도 없지 않았던 심리학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리고 아이를 키우면서 공통점을 찾게 되고

이를 조금더 깊이 있게 심리학으로 연계해서 바라보았던 지난 날의

저의 호기심도 막연한 호기심이 있었던 심리학에 대한 흥미가 있던 때가 있었어요.ㅋ

 

하버드에서 3년 연속 학생들이 직접 뽑은 인기 교수로 선정되었으며

사람마다 다른 성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으로 강의와 자문을 하는 등의

활동과 함께 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격과 동기심리학 분야의 학자인

브라이언 리틀

사실 심리학 하면 기존에 떠올리던 프로이드 ㅋㅋㅋㅋ

너무 구식인가?ㅋㅋㅋ

 

알고있는 오랜 심리학자들의 영향으로 알고 있던 고정된 성격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꿔보게 하는 새로운 시각으로의 접근을 열어 주는 브라이언 리틀

 

잘은 모르지만 브라이언 리틀은 기존에 형식적으로 틀에 넣어 두었던 성격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다른 시각인

개인의 목표와 성격의 자유특성이 우리 삶에 질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강의를 통해 전달하면서 성격학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일인이라고 하네요.

 

이런 관련내용은 손에 올린 적도 없지만..ㅎㅎㅎ

접한지 오래되어 공부하는 기분과 호기심 섞인 시각으로 근래에 읽으면서

나름의 흥미와 재미..그리고 새로운 시각을 접하는 기회가 되었던 책이네요.

 

 

하버드대 최고의 심리학 명강의


성격이란 무엇인가 

 

 

 

 

 

 

 

주제별로 호기심이 발동하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어떻게 진행 될 지 먼저 호기심? 물음표? 낯선 것으로의 책을 접해 들어가보게 되네요.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첫인상의 중요성!

이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분석적인 내용이

사뭇 낯설게 느껴지면서 흥미로운 새로운 시각으로 브라이언 리틀 박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쫓아가 보게 되는 군요.


 

 

 

 

 

일반적으로 많이 해보는 유형화된 성격테스트를 모두 한번씩은 해봤을 거에요.

이는 보편적인 것이지 이를 가지고 그 틀에 사람을 100% 맞출 수는 없다는 것을 다들

경험을 했을 것이지요.

이런 틀에 박힌 사람을 유형화 시키는 맞지 않는 틀을 보며 바라보는 성격심리학자들의 아쉬움..ㅋㅋ

이를 성격심리학자들이 제시한 '개인구성개념'이라는 나와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방식이 결국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생각까지로 연결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네요.

여기서 말하는 개인구성개념이라는것이 그 사람의 삶의 질과 일상에서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수 있어요.


 

 

 

 

가장 궁금했던 부분인 고정된 성격특성!ㅋㅋ


 

 

 

 

요즘은 특정 프로그램으로의 성격유형검사를 하거나

성격테스트 등 쉽게는 손에 쥐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히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지요.

그만큼 사람들이 쉽게 접하면서 많은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어요.

그중 저에게도 가장 신뢰성있게 다가오는 MBTI검사가 하나 있었는데

당시에는 맞아맞아~하며 무릎을 쳤더랬는데

얼마전 아이와 함께 박람회장에서 같이 알아본 MBTI검사로의 성격유형이

바뀌어 있더라는요.

물론 형식자체가 조금 다르기도 했고 설명해주시는 분이 바뀔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더랬지만

당시 처음 전문가에게 MBTI에 대한 분석하며 들은 설명에서는

절대바뀌지 않는 것이 성격이라 들었더랬는데

잠시 혼동이 왔더랬지요.

 

하지만 단 한번도 이것이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겠구나 생각한 적은 없는데

책에서 그런부분을 조목조목 짚어주는 군요.

 

이렇게 신뢰하고 있는 성격유형검사를 피자가 배달되는 속도와 같이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그런 자신을 틀에 넣으려는 우리의 삶에 제한을 두는 부분을 지적하는 것을 읽고는

아차~하는 생각마저 들었네요.

 

 

 

 

 

저자는 우리의 삶, 나 자신이 피자가 배달되는 속도로 결론이 나는 단순한 존재가 아님을

이야기하네요.

이를 깊이 있게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부터 오늘날에 널리 퍼져있는

단순한 성격유형화까지 모두 재검토하면서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도 삶과 성격을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우리 성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검증된 테스트와 많은 사례들을 들려주고 있어요.

 

 

 

 

 

검증된 테스트 항목에서 볼 수 있는 특성과 장단점을 보여주며

많이 이야기와 예시들을 제시해 주네요.

 

브라이언 리틀은 성격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책을 통해 전달하려했으며

책에서 많이 많이 강조했던 개인목표라는 관점자체가

낯설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결국 변화한 것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여야 함을 고개를 끄덕이며 알게되었던 것 같아요.

 

 

 

 

 

개인목표라는 것이 일상에서 우리가 하려하는 것? 하는 것 등의 일상적 행동에서부터

크나큰 약속에 이르기 까지 범위도 넓고 다양하지요.

이런 '개인목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꾸준히 오랫동안 연구해온 브라이언 리틀

오랜 연구를 하며 성격학 분야의 발전을 이끌었을 뿐아니라

인간의 행복을 설명하고 발달시키는 중요한 이론을 만들었네요.

 

그가 말하는 인간의 행복을 설명하고 발달시키는 중요한 이론을

이 책을 통해 잘 인지되어있지 않은 우리네까지

쉽게 우리삶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책을 읽을 수록 빠져드는 것은 행복하게 살기 위한 개인목표를 찾기 위해

책속에 빠져들어 나 개인의 목표를 찾아 행복해지고자 하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심리를 자극하는 것 같아요.ㅋㅋ

행복하게 살기위한 개인의 목표를 어떻게 가져야 할지?

거기에 각자의 성격과 어떻게 조화롭게 추구해야 하는지를 재미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부분들 인 것이지요.

적어도 나를 다시 돌아볼 수 있는 부분이 가장 컸던 것 같네요.

 

어떻게 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것인가? ㅋㅋㅋㅋ

책을 읽어보고 각자 자신에게 맞는 답을 찾아 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